[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중국이 북한에 장거리탄도미사일 운반 차량을 수출한 사실을 확인했지만 韓‧美‧日 삼국이 유엔에 제재를 요구하지 않는 등 묵인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일본 아사히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은 중국이 작년 8월에 탄도미사일 운반·발사용 대형 특수차량 4대를 북한에 수출했다는 사실을 두 달여 후인 10월 확인했다.

작년 10월 3일 일본 제5관구 해상보안본부는 오사카항에 입항한 캄보디아 선적의 화물선 ‘하모니 위시(HARMONY WISH)’호(1999t급)에 대한 검문을 실시하고 중국 상하이의 수출대리점이 발행한 상세한 수출 목록을 발견했다. 이 목록에는 중국군 계열의 군수기업인 우주항공과학공업(航天科工)의 자회사가 작년 5월에 개발‧생산한 대형특수차량 WS51200(전장 21m) 4대가 북한에 수출된 내역이 들어있었다.

이 화물선이 작년 8월 1일 상하이를 출항해 3일 후 북한의 남포항에 도착한 사실도 한국과 미국, 일본의 정보위성은 확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대형특수차량 WS51200은 미사일의 대형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바퀴 12개짜리인 2900형을 개조해 바퀴 16개짜리로 개발한 것이다. 중국은 사정거리가 약 8000㎞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둥펑(東風)31의 운반을 염두에 두고 이 차량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4월 15일 평양에서 진행된 북한의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에서는 신형 탄도미사일을 탑재한 바퀴 16개짜리 대형차량 8개가 공개됐다. 한미일은 이 중 4대가 중국에서 수출한 것과 같다고 판단했다.

한미일은 중국의 탄도미사일 탑재 차량수출이 유엔 안보리의 제재결의 1874호에 위반한다고 결론지었다. 미국은 지난 4월 중국에 비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했고, 중국도 수출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중국은 민간용 수출이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사히신문은 한미일은 북한의 핵실험을 막기 위해 북한에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중국과의 관계를 좋게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고, 미국 주도로 공표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이 결과 안보리 제재 결의의 공문서화(空文書化)를 불렀다고 꼬집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