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종북주의 논란에 기름을 부으면서 ‘남남(南南) 갈등’을 획책하고 있다. 북측은 종북 주사파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임수경 의원 등 야권 인사들뿐 아니라 여권 대선 주자들까지 겨냥하며 필요할 경우 인사들의 과거 방북 당시 발언을 공개할 수도 있다는 협박을 이어가고 있다. 당장에 정치권은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12일 새누리당은 “북한은 남북대화를 위해 정당하게 국가의 허락을 받고 방북한 인사들을 종북주의자로 둔갑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야당도 발끈했다. 민주통합당은 북한을 향해 “대한민국 대선 정국에 개입하지 말라”면서 “대한민국의 어떤 정치적 결정도 대한민국 국민의 민주역량을 통해 마련돼야 하는 것이며 이것은 곧 주권사항에 해당하는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북한은 국회의원 총선거, 대통령선거, 지방선거 등 시기가 도래하면 예외 없이 선거개입 공작을 전개해왔다. 이번 협박 역시 눈에 뻔히 보이는 선거공작이다. 대선을 앞두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환경을 마련하려는 패턴화된 선전책동인 셈이다. 북한은 기본적으로 남한 내 선거라는 합법적인 국면을 활용해 3대 혁명역량 강화노선 중 ‘남한 사회주의혁명역량’을 강화시키는 전략을 구사해왔다. 구체적으로 북한은 선거투쟁전술로 북한에 포섭된 인사나 북한에 우호적인 인사를 정치권에 투입, 당선케 하는 유형과 보수진영 후보를 흠집내며 남한 내 갈등을 일으키는 전술을 사용했다. 이석기‧김재연 의원 사태가 전자화 맥을 같이하며 후자는 이번 사태에 해당한다.

문제는 이 같은 교란전술에 휘둘리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북한은 남한의 인터넷 활용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점을 적극 이용, SNS 등을 통해 각종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지경에 이르렀다. SNS 특성상 유언비어 및 흑색선전을 퍼뜨린 주범을 잡으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며 예방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심히 우려스럽다.

대선국면이 다가올수록 이 같은 북한의 선전선동전술은 더욱 거세질 게 분명하다. 이 시점에 가장 필요한 것은 유권자가 차분하고 냉철한 사고를 통해 후보자를 선택하는 이성적인 모습이다. 정치권의 노력도 필요하다. 정파적 이익에서 탈피해 깨끗한 선거운동을 펼쳐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