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전체 주민의 37% 만성적 경제난”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북한 주민 1600만 명이 공공배급체계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8일(현지시각)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평양에 있는 유엔 사무소는 최근 ‘북한, 인도주의 현황’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북한 총 인구의 66%에 달하는 1600만 명이 공공배급체계에 의존하고 있어 만성적인 식량난이 심각하다”고 밝혔다.

특히 식량난이 극심한 지역에서는 해외 원조에 의존해 살아가는 북한 주민이 200만 명이나 된다고 지적했다. 유엔은 또 지역별 식량난의 차이가 크고 전국적으로 높은 영양실조율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국제사회의 해외 원조 덕에 급성 영양실조율은 1997년 15%에서 2002년 8%대로, 2009년에는 5%대로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체 인구의 30%가 만성적인 영양실조를 의미하는 발육부진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의 심각한 식량난과 관련해선 ‘고질적인 경제난’ 때문이며 북한 전체 주민의 37%에 해당하는 720만 명이 만성적인 경제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에 유엔 상주 사무소들은 대북사업의 중점 사안을 식량지원으로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은 올해 1억 3600만 달러에 달하는 식량을 북한의 취약한 주민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유엔아동기금도 북한의 51개 군에서 중증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이에 대한 치료를 지원하고 미량 영양 보조제를 제공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