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 안면도 수목원. (충남도청)

전국 제일 소나무 정원‧희귀식물 전시림‧백제 히스토리 정원 조성

[천지일보 충청=김지현 기자] 충남도 산림환경연구소는 안면도수목원과 금강수목원, 도 산림박물관 등이 산림청의 ‘지자체 공립수목원‧산림박물관 5개년 특성화 사업’ 대상에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충남 태안 안면도수목원에 ‘전국 제일 소나무원’과 ‘희귀식물 전시림’이 조성된다. 또 공주 금강수목원에는 백제의 역사와 정신세계가 담긴 ‘백제 히스토리 정원’이 들어서며, 도 산림박물관에는 도내 전통 정원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는 전시공간이 마련된다.

‘지자체 공립수목원‧산림박물관 5개년 특성화 사업’이란 ‘백화점식’으로 조성‧관리‧운영되고 있는 각 지자체의 공립 수목원과 산림박물관을 지역적‧생태적 특성이 살아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것으로, 내년부터 5년에 걸쳐 추진되는 것이다.

투입 사업비는 안면도수목원과 금강수목원이 1년에 5억 원씩 모두 50억 원(지방비 50% 포함), 도 산림박물관은 1년에 3억 원씩 5년간 15억 원이다.

각 수목원 등의 특성화 사업 계획을 구체적으로 보면, 안면도수목원에는 안면도 자생 특산‧희귀수종 군락지와 먹넌출 등 갈매나무과 전시림 등 ‘안면도 특산 및 희귀식물 전시림’이 조성된다.

금강수목원은 백제의 역사성과 정통성, 상징성 등이 담긴 ‘백제 히스토리 정원’과, 고대인들의 해와 달 등 자연 숭배 사상이 깃든 ‘십장생원’을 꾸민다.

금강수목원에는 이와 함께 예로부터 민간에서 식용‧약용‧관상용으로 활용해 온 식물들로 꾸민 ‘민속식물원’과 자연숭배 및 토착신앙을 배경으로 하는 ‘신목림’도 조성한다.

또 해양성 기후 특성을 살려 ‘도서지역 특성수종 전시림’도 만들 계획이며, 국내 도입돼 있는 외국 소나무를 테마별로 식재한 ‘전국 제일의 소나무원’을 만든다.

이와 함께 도 산림박물관은 논산 윤증고택과 아산 외암마을, 계룡 은농재, 부여 궁남지, 공주 마곡사 등 도내 대표 정원을 한눈에 살필 수 있는 전시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 산림환경연구소 관계자는 “그동안 공립수목원과 산림박물관은 조성 내용이 획일적이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특성화 사업이 본격화 되면, 도내 공립수목원‧산림박물관은 정체성과 독자적 문화가 살아 있는 지역 관광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