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동 팔래스호텔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례대표 '약지25'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親朴 ‘낙관적 대세론’ 취해”… ‘최후의 함정’ 될 수도
朴, 비박 주자 ‘룰 변경’ 요구에 전격 수용할 가능성도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대통령 후보 ‘경선 룰’을 둘러싼 새누리당의 내부 기 싸움이 치열하다. 그간 경선 룰 변경을 요구해온 정몽준․이재오․김문수 등 이른바 비박(非박근혜) 대권 주자 3인은 지난 3일 ‘경선준비위원회’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실상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친박 인사가 대다수인 당 지도부와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경선 룰 변경에 부정적이다. 경선준비위 설치 제안에도 비슷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경선 룰을 어떻게 하든 박 전 위원장의 승리 가능성이 크다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박 전 위원장의 대선 지지율이 야당의 네거티브 공세에도 독보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행 룰대로 당원과 일반국민 비율을 50대 50으로 하든, 100% 국민참여로 하든 결과엔 큰 차이가 없다는 게 현재의 중론이다.

이 때문에 박 전 위원장과 친박계의 룰 변경 거부를 두고 ‘낙관적 대세론’에 취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치평론가인 박상헌 박사는 “역선택 문제 등의 논란과는 별개로 박 전 위원장과 새누리당이 이번 대선을 낙관적으로 보느냐, 위기로 보느냐의 문제”라고 진단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대선을 위기로 본다면 흥행을 위해 오픈프라이머리 등 무엇이라도 하겠지만, 지금처럼 가도 잘 될 것으로 보기 때문에 현상 유지 전략을 쓰고 있다”며 “낙관적 대세론이 박 전 위원장과 새누리당에 팽배해 있다. 이것이 최후의 함정이 될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 측근인 신지호 전 의원은 “친박 의원들과 개인적으로 얘기할 때 ‘오픈프라이머리로 해도 너희가 이기는 것 아니냐. 뭐가 두려우냐’고 하면 수긍하는 의원들이 많다”며 “그러나 박 전 위원장의 눈 밖에 날까 공식적으로 얘기를 꺼내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몽준 의원 측인 안효대 의원은 친박 지도부에 대해 “(박 전 위원장이) 검증을 미리 받을 필요도 없고 후보로 편하게 추대되면 좋은데, 그렇게 (경선 룰 변경을) 할 필요가 있느냐는 생각을 가진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비판에도 당 지도부는 원칙론을 고수하는 상황이다. 경선 룰과 시기는 당헌․당규 개정 사안이기 때문에 최고위원회와 전국위원회의 결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또 경선준비위를 구성하면 시기적으로 대선 일정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이유를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기류와는 달리 박 전 위원장이 경선 룰 변경 요구를 전격 수용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정치평론가 이종훈 박사는 “친박계는 최대한 ‘주군’을 보호하기 위해 현재 룰을 가져가려고 하겠지만, 박 전 위원장의 생각은 다를 것으로 본다”며 “좀더 큰 노림수를 보고 (경선 룰 변경을) 전격 수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