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투표 관건
대선 앞둔 대리전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민주통합당 대표 경선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9일 열리는 이번 당 대표 경선의 함의는 결코 적지 않다. 12월 대선을 지휘해야 한다는 점에서 경선 결과에 따라 당내 역학구도의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해찬 vs 반(反)이해찬’

사실상 이번 경선이 ‘이해찬-박지원 담합’에 대한 구도로 전개되면서 이를 둘러싼 팽팽한 신경전이 지속됐다. 김한길 후보가 잇따라 승리를 거둠에 따라 ‘이해찬 대세론’이 아닌 ‘김한길 대안론’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는 당원·대의원의 표심이 ‘이-박 담합’에 대한 심판으로 표출됐다는 분석이다.

앞으로 남은 변수는 전체 대의원의 절반이 포진한 수도권 경선과 결과의 70%에 달하는 시민·당원의 모바일 투표다. 당 안팎에선 이번 경선이 친노(친노무현)가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세력인지에 대한 평가라는 시각이 있다. 이 후보가 당 대표로 뽑히면 친노세력이 인정을 받은 것이라는 얘기다. 하지만 김 후보가 승리할 경우 친노가 아닌 대안세력이 필요하다는 당원·대의원의 표심이 표출된 것이라는 분석으로 연결된다.

현재 두 후보 진영에서는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이 후보 측은 “당의 정체성을 살리고, 승리할 수 있는 대선 후보를 만들 당 대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후보 측은 “12월 대선 승리를 위해서 경선을 공정하게 관리할 적임자가 누구인지 당원과 대의원이 선택할 것”이라며 ‘이-박 담합’에 대한 반발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野 대선주자 ‘몸풀기’

이번 경선 과정에 대해 야권 대선주자들의 ‘대리전’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해찬-문재인’과 ‘김한길-김두관’ 경쟁구도가 형성됐다는 것. 이 후보는 친노의 영향력이 강한 부산과 대전·충남에서만 승리했다. 이는 문재인 한계론으로 번졌으며 ‘이-박 담합’에 대한 역풍까지 맞고 있다. 반면 김두관 지사는 김 후보를 측면에서 지원하면서 대구·경북 등에서 강세를 보였다.

여기에 ‘문재인 대 반(反)문재인’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친노인 문재인 고문과 비노인 손학규·정세균 상임고문 등과의 대결이라는 뜻이다. 손 고문은 이미 강원과 충북에서 영향력을 발휘해 김 후보의 승리를 도왔다는 분석이 많다.

나아가 손학규·정세균 고문이 수도권 경선에서 문 고문을 견제하기 위해 김 후보에게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명지대 신율 교수는 “이해찬 후보가 당 대표에 오르면 친노가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문재인 고문의 행보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며 “그러나 이 후보가 패하게 되면 비노 대선주자에게 힘이 실릴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