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현경 기자] 미얀마가 이미 모든 핵개발 활동을 중단했으며 북한과의 군사협력관계도 정리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외신과 월스트리스 저널이 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흘라 민 미얀마 국방장관은 지난 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고위급 아시아안보회의인 샹그릴라에서 “과거 정부에서 평화적 목적으로 핵 기술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시작했으나 지난해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 핵 관련 활동을 모두 중단했다”고 밝혔다.

미얀마는 그동안 북한의 도움을 받아 핵개발을 추진한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그는 “과거의 핵개발 목적은 방어용이나 무기개발용이 아니며 단지 연구용이었다고 분명히 말했다”며 “관련 연구도 실질적인 제약으로 많이 진전되지 못했고 중단한 연구도 재개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과 정치·군사적 관계를 유지해 왔으나 현재는 이 같은 관계를 중단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3월 취임한 테인 세인 대통령이 국제사회의 요구를 수용, 북한과의 군사협력관계를 정리했음을 내비친 것이다.

흘라 민 장관은 또 미얀마가 더 발전하면 총 의회 의석수의 25%를 장악한 군부의 정치적 역할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담수에 사는 물고기를 바닷물에 풀어놓을 수 없듯이 미얀마도 개혁과 발전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며 “시간이 적당히 지나면 미얀마도 달라질 것이고 군부가 장악한 25%의 의석수 비율도 낮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흘라 민 장관의 이번 발언은 지난주 세계경제포럼(WEF) 동아시아회의 참석차 태국을 방문한 수치 여사가 “미얀마는 민주화 초기단계에 있을 뿐이다. 국제사회는 미얀마 민주화를 지나치게 낙관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한 것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