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기현,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가 30일 국회 운영위원회 소회의실에서 19대 국회 원구성협상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상임위원장 배분 입장차 여전… 장기전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여야가 19대 국회 첫 임시국회를 5일 소집하기로 했지만, 원 구성 문제로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 등에 대한 여야의 입장 차가 커 개점휴업 가능성도 큰 상황이다.

새누리당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와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법정 시한인 5일 19대 임시국회를 열기로 했다. 19대 국회의 상반기 국회의장단을 선출하기 위한 원포인트 국회다. 그러나 원 구성 문제를 놓고는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박 수석부대표는 특히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나 민간인 사찰, 언론사 파업 국정조사 등과 관련해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임시국회 개회도 불투명하다는 입장이다.

가장 큰 쟁점은 18개의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다. 새누리당은 10대 8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민주통합당은 9대 9 동수를 요구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18대 국회에서 얻었던 11개의 상임위원장 중 윤리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2개의 위원장 자리를 내줄 수 있다는 태도다. 여기에다 야당 몫인 법사위원장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민주통합당의 여야 동수 주장에 대해선 교섭단체를 기준으로 위원장 자리를 배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수석부대표는 31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13대 국회 이후 비교섭단체는 제외하고 교섭단체 의석비율에 따라 위원장 자리를 배분해 왔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여야가 19대 총선 결과 의석수에서 150대 150 동수를 이룬 만큼 상임위원장도 동일하게 배분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또 새누리당이 요구하는 법사위원장은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이 가졌던 문방위원장과 정무위원장을 요구하고 있다.

여야가 19대 개원과 동시에 경쟁적으로 발의한 각종 민생법안도 자리싸움에 발목이 잡힌 상태다. 정치권 안팎에선 여야가 그동안 입으로 민생을 외치더니 정파 이익 앞에선 민생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난 18대 국회도 원 구성을 완료하기까지 88일이나 걸렸다. 이번에도 장기전이 펼쳐질 가능성이 크다. 연말 대선과 맞물린 시기여서 여야의 기 싸움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