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일본 구마모토 현 독도 왜곡 부교재 채택 관련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구마모토현 지사, 충남도 항의서한에도 미온적 반응… 충남도, 전문가 초청 토론회 열어
“가바시마 지사가 ‘교재 채택은 교육위원회 소관으로 관여할 수 없다’는 것은 책임 회피”

[천지일보 충청=김지현 기자] 충남도(안희정 지사)가 30년간 교류해온 일본 구마모토 현의 독도 왜곡 부교재 채택에 강력히 대응할 의지를 밝혔다.

30일 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구마모토 현 독도 왜곡 부교재 채택 관련 토론회’에서 김지철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의원은 “항의서한 전달에 대한 구마모토 현 측의 미온적인 태도를 볼 때 연락관을 소환하는 등의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충남도는 일본 구마모토 현 내 일부 학교들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담긴 이쿠호샤판 공민교과서 부교재를 채택한 것과 관련해, 지난달 19일 남궁영 도 경제통상실장을 도지사 특사로 구마모토 현에 파견해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이 항의 서한에도 구마모토 현 측이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자 충남도에서 전문가와 관계자들의 의견을 모아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이 토론회를 개최하게 된 것이다.

충남도는 이날 도청 소회의실에서 ‘지방정부에서부터 만들어가는 동아시아 평화’란 주제로 ‘일본 구마모토 현 독도 왜곡 부교재 채택 관련 토론회’를 열고 전문가와 시민단체, 관계자와 함께 논의했다. 이 토론회의 취지는 일본 구마모토 현 독도 왜곡 부교재 채택 관련 지방 정부의 역할과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위한 실천적 접근 방법을 모색하는 데 두었다.

이 토론회에는 안희정 도지사와 남궁영 도 경제통상실장,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 남상구 연구위원, 성균관대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이신철 연구교수,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 김지철 의원을 비롯해 충남참여자지역운동연대 김지훈 집행위원장, 도 교육청 김성기 교육정책국장, 조병립 국제관계 자문대사, 유병덕 국제통상과장 외에 시민단체와 도 및 시‧군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 회의는 먼저 충남도 홍만표 국제전문팀장의 ‘충남도와 구마모토 현 교류’ 경과보고에 이어 남상구 연구위원의 ‘일본의 교과서 왜곡 실태와 대응방안’ 발표 후 참석자들의 토론,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논의에 앞서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6년 한일관계 특별 담화문’ 일부 내용이 영상으로 상영되기도 했다. 이 영상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은 “우리 국민에게 독도는 국권 회복의 상징”이라며 “우리는 더 이상 새로운 사과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미 누차 행한 사과에 부합하는 행동을 요구할 뿐입니다”라는 당부의 말을 일본 국민과 지도자에게 전했다.

▲ 안희정 충남지사. ⓒ천지일보(뉴스천지)
안희정 지사는 이 자리에서 “30년 교류의 우정에 기초해 이 역사 왜곡에 대한 양 단체의 현명한 해법들을 찾는 길이 모색되길 바란다”면서 “우리는 현재의 일본인에게 앞선 일본의 역사가 저질렀던 아시아의 범죄적 침략행위에 대해 죄인으로 살아가라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의 평화를 위한 일원으로 복귀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안 지사는 “이 문제에 대해 우리가 단호하고 일관된 행동을 취해 나가야 할 것”이라면서 “도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다 동원하되 국가 간, 국제 질서의 틀 안에서 강경한 대처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와 관련해 “예를 들면 일본 기업에 대한 엄격한 심사로 세제 혜택을 지원하지 않거나 일본의 우익단체를 지원하는 후원기업들에 대해 투자유치 전략에서 제외하는 등 여러 가지 방안이 있으며 이는 이미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남상구 연구위원은 ▲일본 교과서 문제의 역사적 경위 ▲이쿠호샤 교과서 발간 경위 ▲이쿠호샤 공민교과서 문제의 본질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대응방안에 대해 ▲이쿠호샤 공민교과서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 및 홍보 ▲구마모토 현에서 토론회 개최 ▲충남도 주도로 한․일, 한․중․일 간의 역사 인식과 상호 인식 문제 논의․해결을 위한 평화캠프, 교사 교류, 교환수업 ▲독도 및 동아시아史 교육 강화 등을 내놓았다.

특히 조병립 국제관계 자문대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객관적인 시각과 입장을 세울 수 있는 다문화 가정을 일본 방문, 교류와 홍보에 참여시키자”고 제안해 참석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앞으로 충남도가 더욱 구체적인 방안 제시와 세심한 검토, 현명한 실천으로 이 문제를 잘 해결해 일본 구마모토 현과의 우정을 회복하고 나아가 동아시아 평화에 앞장서는 계기가 되도록 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날 토론 진행을 맡은 이신철 교수는 토론회 이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독도 왜곡 부교재 채택과 관련해 구마모토 현 지사가 ‘교육위원회에 결정권이 있고 자신은 관여할 입장이 아니다’라고 한 것은 책임 회피”라면서 “이 같은 중요한 문제에 있어 현지사가 임명하는 현 교육장의 결정이 자신의 의견과 상관이 없다는 말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가바시마 이쿠오(蒲島 郁夫) 구마모토 현지사는 충남도의 항의서한에 대한 회신에서 “일본에서는 교육의 중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독립된 교육위원회가 결정하게 돼 있다”면서 “구마모토 현지사로서는 그 결정에 관여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남궁영 경제통상실장이 지난 15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구마모토 현지사의 회신문을 공개하고 밝힌 내용이다.

▲ 30일 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구마모토 현 독도 왜곡 부교재 채택 관련 토론회’에서 안희정 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