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연 기자] 금융당국이 공매도로 인한 주식시장 교란 행위를 엄중히 감시하기로 했다.

2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최근 공매도로 인해 발생한 증시붕괴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공매도를 이용한 시장 교란 행위를 막기 위해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공매도의 주체와 대상종목 파악에 어려움을 겪었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종목·투자자별로 즉시 파악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 계획이다.

공매도란 주식이 없는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미리 팔고 주가가 떨어지면 싼값에 주식을 사들여 되갚음으로써 차익을 챙기는 거래를 뜻한다.

김 위원장은 “지난주 주가가 폭락할 때 공매도 규모가 크게 증가했다”며 “공매도는 순기능도 있지만 시장을 흔드는 행위에 대해 좌시하지 않고 엄격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한국거래소가 파악한 공매도 비중은 이달 들어 3~5%까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는 공매도 규제를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공매도 잔액이 있는 투자자는 당국에 해당 사실을 보고하도록 시행령을 만들고 시행령 이전에는 증권회사가 공매도 상황을 파악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필요 시 연기금을 동원할 가능성도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기관투자자를 통한 증권시장 사수는 나의 카드”라며 증시 안정을 위해 연기금을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달 초 영업정지된 저축은행에 대해서는 인수를 원하는 금융회사들이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부실 다 털어주겠다는데 왜 안 사겠는가”라며 이번 영업정지된 저축은행들의 규모를 고려할 때 건설사가 아닌 금융사가 인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