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개원도 하지 않은 19대 국회를 바라보는 국민의 눈이 불신으로 가득하다. 비례대표 부정 경선 논란에서 시작된 통합진보당 사태가 법정 소송으로 비화하는 등 진흙탕 싸움으로 확산하고 있다. 당원 비대위 소속 4명의 당원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혁신 비대위원장인 강기갑 의원에 대한 직무집행정지가처분 신청과 중앙위원회 안건 결의에 대한 효력정지가처분신청을 제기했다. 무엇보다 25일까지 사퇴 시한을 준 이석기·김재연 당선자는 현재까지 묵묵부답으로 ‘버티기’를 하고 있다. 이번 사태의 중심에 있는 이·김 당선자가 사퇴하지 않을 경우 국민적 비판 여론은 더욱 악화될 게 분명하다.

통합진보당 신당권파는 또 ‘새로나기 특위’를 구성해 재창당 수준에 버금가는 혁신을 이루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종북주의 등 당의 노선과 정책을 대대적으로 정비하겠다는 의지의 일환이다. 구당권파는 그러나 종북에 대한 물음에 철저히 함구하고 있다. 종북 문제를 놓고 신당권파-구당권파 간의 기싸움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사실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여기에 검찰 수사라는 변수까지 겹쳐 통합진보당이 국민의 기대에 미치는 쇄신을 이룰지 요원하기만 하다. 오히려 정치 논리에 밀려 재창당 수준의 쇄신은커녕 구태정치의 복사판만 보여준다면, 국민적 분노와 불신은 가중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23일 개원한 국회 내 제2의원회관에 대한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건설비가 총 1881억 원에 달하는 등 ‘호화 건물’이라는 눈총을 사고 있다. 국회는 또 강원도 고성에 500억 원을 들여 의정연수원을 짓고 있다고 한다. 강의실을 포함한 수영장과 체력단련 시설도 갖춰 연수원이 아닌 휴양시설이라는 지적이 많다. 혈세 낭비라는 비판이 줄을 잇는 것은 당연하다.

이처럼 19대 국회는 개원하기 전부터 통합진보당 사태부터 호화 건물 논란까지 겹치면서 국민적 불신을 사고 있다. 부디 19대 국회가 민생을 생각한다면 해묵은 정치 싸움과 기득권 지키기에 매몰되지 않길 바란다. 그것만이 정치권에 등을 돌리고 있는 국민의 마음을 다시 얻는 방법일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