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타르 드 메지에르 전(前) 동독 총리. (사진제공: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 사단법인 만남의 명예회장인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 (사진제공: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국민적 여론 중요”                                                     “평화광복 이뤄야”

 메지에르 전 총리                                                    이만희 총회장 
 독일 통일 누구도 예상 못해                                     학교·가정서 통일 교육 필수 
 기회 왔을 때 놓치지 말아야                                     남북 통일 방식 이견 안 돼 
 남북 곧 하나될 수 있을 것                                      제3국과 팀 구성, 의견 교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어느 쪽에서 대통령이 되고 나라를 주관하는가는 차후 문제이다. 어떤 모양으로든 통일부터 해야 한다.” (이만희 총회장)

“정치가들이 위로부터 (통일에 대한) 플랜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국민적 차원에서 밑에서부터 올라오는 것도 중요하다.” (로타르 드 메지에르 전(前) 총리)

우리나라 통일에 큰 관심을 두고 있는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이만희 총회장과 통일 독일 직전 옛 동독의 마지막 총리를 지냈던 로타르 드 메지에르 전 총리가 지난 11일(현지시각) 독일 포츠담에서 3시간가량 대담을 했다.

이번 대담은 신천지 대표이면서 순수 민간 자원봉사단체인 ‘만남’의 명예회장인 이 총회장이 유럽 순방 기간에 메지에르 전 총리에게 통일 경험을 묻기 위해 마련됐다. 메지에르 전 총리는 지난 1990년 3월 실시한 옛 동독의 마지막 총선에서 동독 기민당(CDU)을 승리로 이끈 후에 서독과의 협상을 통해 독일 통일을 이뤄냈다.

이 총회장은 “우리나라 통일을 위해서 많이 도와주고 많은 교훈을 줬으면 한다. 어쨌든 우리나라는 통일을 해야 한다”고 운을 뗐다. 그러자 메지에르 전 총리는 “예상치 않게 통일을 이루는 경우가 있다. 독일도 예상치 못했던 통일이었다”면서 “많은 사람이 역사를 만들어 간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역사는 신이 만들어 가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독일 통일의 근원은 국민이 평화적 데모를 한 것이었다”면서 “당시 제 임무는 이런 국민의 힘이 퍼져 나갈 수 있도록 법적으로 사인하고 규제하는 것뿐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독일의 경우 고리 끈이 한 번도 끊어진 적이 없었다고 했다. 우편으로 왕복할 수 있었고 전화통화가 가능했으며, 서독의 미디어, TV를 동독에서도 청취할 수 있었다. 분단된 상태에서 끊임없는 교류가 있었다는 얘기다.

메지에르 전 총리는 또 “독일은 유럽 한가운데 있었고, 독일이 갈라짐으로써 유럽 자체가 갈라졌다”며 “이 때문에 유럽의 모든 사람이 통일을 이루는 데 관심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젊은 세대에게 통일에 대한 개념을 계속 유지하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우리는 한민족이고 통일을 이뤄나가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통일할 수 있는 기회가 왔을 때 바로 통일을 이뤄야 한다”고 했다.

이 총회장 역시 “학교나 가정에서 통일을 꼭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참으로 좋다”며 “젊은 세대가 남북전쟁이 언제 있었는지 잘 모른다. 우리나라가 침략이나 압제를 받았는지도 잘 모른다”고 메지에르 전 총리와 공감대를 형성했다.

남북통일의 걸림돌에 대해 메지에르 전 총리는 “북한의 집권층이 얼마나 사고와 의견의 자유로움을 국민에게 주느냐가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랫동안 한 국민을 분단시켜 놓을 수가 없다. 한반도도 오랫동안 나뉘어 있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며 통일이 곧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남겼다.

이 총회장은 남쪽에서는 우리 방식으로 통일하자, 북쪽에서도 우리 방식으로 하자고 다툴 경우 통일을 이룰 수 없다고 주장했다. 우선 통일을 이룬 후에 우리가 어떠한 주의로 나아가야 하는지 국민에게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총회장은 “우리 남쪽에서 제3국과 하나 돼서 통일에 대한 팀을 만들어 이북에 가서 이야기하고, 이북에서도 그런 팀을 만들어 통일에 대해 의논을 주고받는다면 통일이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만남’이라는 단체를 통해 전방 동쪽과 서쪽에 ‘조국통일 선언문’을 비석으로 제작해 세운 과정도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세계 평화광복을 위해 한 가족이 되자. 하늘의 빛과 비와 공기와 같이 서로 도와줘서 하나가 되자”면서 “모든 세계가 이를 위해 평화광복을 이루는 정책을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