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 증설 대치… ‘진보정당 파문’ vs ‘정권심판 카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19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여야가 치열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19대 국회가 개원하면 새누리당은 통합진보당 부정선거 파문을, 민주통합당은 정권심판을 공격의 소재로 삼을 것이라는 데 힘이 실리고 있다.

여야는 이미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국회 상임위원회 증설문제를 놓고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민주통합당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와 정무위를 각각 문화체육관광위와 방송통신위, 경제와 비경제 부문으로 분리해 2개의 위원회를 4개로 증설하는 방안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은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상황에서 증설 논의는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국회 개원을 앞두고 새누리당은 민주통합당보다 가벼운 발걸음을 떼고 있다. 새로운 황우여 대표 체제가 막 들어섰고,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부정선거가 ‘호재’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새누리당은 향후 통합진보당이 국민이 납득할 만한 쇄신을 이루지 못할 경우, 19대 국회에서 공격의 소재로 계속 삼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통합진보당과 야권연대를 이룬 민주통합당도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당내에선 대선 룰을 놓고 대선주자 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비박(非박근혜)진영 대선주자들은 완전국민경선제를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상태다. 반면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선수가 룰에 맞춰야 한다”는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민주통합당의 경우 통합진보당 사태가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하는 분위기다. 통합진보당의 쇄신 의지를 믿는다고는 하나, 야권연대의 파트너이기 때문에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당내에선 야권연대 회의론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기류다.

민주통합당은 그러나 19대 국회에서 ‘정권심판 카드’로 공격 수위를 높일 것으로 관측된다. 박용진 대변인은 황우여 대표 선출 직후 “약속했던 대로 민간인 불법사찰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국회 청문회와 특검 등 다양한 노력을 함께해야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민주통합당은 정권심판론을 통해 정부와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을 하나로 엮어 공격의 수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의 대선주자들은 5월 말이나 6월경에 잇따른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가 최대 변수로 꼽히고 있다.

명지대 신율 교수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새누리당은 19대 국회에서 정권 무시 전략을 택할 것”이라며 “민주통합당은 통합진보당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선명성 강화에 나설 것이다. 국정조사와 특검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