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월 30일 전국주거대책연합 일부 회원들이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의 뉴타운 및 재개발 대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DB)

반대 측 “서울시 생색내기용일 뿐, 출구전략 없어”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 대강당에서 개최될 예정이던 ‘뉴타운·재개발 시민 토론회’가 시작도 하지 못한 채 파행을 맞았다.

재개발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토론회 시작 전부터 고성과 욕설로 토론회 개최를 방해했다. 이에 토론회 시작을 기다리던 사람들까지 언성을 높이면서 곳곳에서 몸싸움이 벌어졌고 토론회를 주최한 서울시 관계자들이 중재에 나섰지만 결국 회의는 10여 분 만에 중단됐다.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가 지난 1월 30일 발표한 뉴타운·재개발 수습방안 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미래 지향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하지만 이 자리에 참석한 많은 사람들이 뉴타운 출구전략에 대해 불만을 쏟아내면서 결국 무산됐다.

회의가 무산된 후 재개발을 반대하는 일부 참석자는 단상에 올라가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가 실적을 올리기 위해 마련한 것일 뿐”이라며 “재산을 지키려면 끝까지 투쟁해야 한다”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일부 참석자는 토론회 시작 전에 이미 재개발을 찬성하는 사람들로 자리가 채워져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토론회가 파행을 빚은 데 대해 서울시의 대응이 부적절했다는 의견도 나왔다. 40대로 보이는 한 여성은 “지난 1일 양천문화회관에서 재개발 관련 토론회를 했을 때도 이렇게 무산됐다. 그러면 이번에는 어느 정도 예상하고 이러한 상황에 대한 대책을 세웠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수색지구에서 왔다는 한 주부는 “오늘 토론회에 교수, 변호사 등 많은 전문가들이 나온다고 하기에 재개발 문제에 대해 어떤 대안을 제시하는지 듣고 싶어 왔는데 이렇게 됐다”며 아쉬움을 털어놨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다른 재개발지구를 보면 원주민들이 입주 가능한 분담금 수준이 제시돼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이로 인해 현재 10명 중 2명은 쫓겨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홍제2구역에 살고 있는 정종숙(46, 여) 씨는 해당 지구 조합장이 조합원들의 개발이익에 대한 의견은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조합을 이끌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조합장이 조합원들의 개발이익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지 않는 것은 업무 방임”이라며 “이권과 연결된 조합과 조합장 비리로 인해 어느 누구도 억울함을 당하지 않게 해 달라”고 호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