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증거인멸 의혹 사건을 재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은 구속된 진경락(45)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을 다음달 2일께 기소해 재판에 넘길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진 전 과장은 2008년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 불법사찰에 관여하고 2009년 8월부터 2010년 7월까지 매달 총리실 특수활동비 400만원 중 280만원을 빼돌려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로 지난 16일 구속됐다.

검찰 관계자는 "일단 구속영장의 혐의 정도로 기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진 전 과장은 공직윤리지원관실 재직 당시 청와대 하명사건 등을 점검팀에 배당하고 사찰 내용을 보고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등 이번 사건의 전모를 알 만한 핵심 인물로 꼽혀왔다. 또 장 전 주무관에게 증거인멸을 지시하고,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자료가 담긴 노트북을 빼돌렸다는 의혹도 받아왔다.

검찰은 최근 이인규(56)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 진 전 과장의 후임인 정모 기획총괄과장, 기획총괄과 직원 전모씨 등 관련자들을 소환해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운영 체계와 보고 라인 등을 집중 조사했다.

한편 검찰 관계자는 사찰 개입 의혹을 받는 박영준(52) 전 지식경제부 차관에 대해 "아직 소환을 검토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특별수사팀은 지난 25일 대검 중수부와 동시에 박 전 차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크게 의미있는 압수물은 없었다"고 전했다.

박 전 차관은 지난 2010년 1차 수사 당시 최종석(42.구속기소)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의 대포폰에 전화를 건 정황이 알려져 민간인 사찰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