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검역중단' 요구 반박..민관 현지조사단 내일 방미길
"쇠고기 여론엔 `미국産ㆍ현 정부 반대' 정치적 요소 개입"

(서울=연합뉴스) 청와대는 29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검역 중단'보다는 `검역 강화'로 대처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최금락 홍보수석비서관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재까지 우리가 갖고 있는 정보 상황 등으로 미뤄 검역 강화 조치로 충분하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미국 광우병 발생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美 쇠고기 민ㆍ관 합동 현지조사단'이 내일 출국한다"면서 "조사단의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상황 변동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다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수석은 "정부로서는 제일 중요한 것이 국민건강"이라고 전제한 뒤 "주권국가에서 검역 중단이나 수입 중단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지만 광우병을 둘러싼 과학적 문제와 국제규범, 국제관행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또 "지금 인력과 장비를 풀 가동해 검역비율을 3%에서 30%로 늘렸다가 국민적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다시 50%로 확대했다"면서 "현재 미국에서 광우병 걸린 쇠고기가 우리에게 들어올 가능성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미국산 쇠고기 문제를 둘러싼 부정적 여론 확산에 대해 "첫째 미국산이라는 점과 이명박 정부에 대한 반대라는 정치적 요소가 들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명박 대통령이 미국산 쇠고기 문제에 대해 발언을 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대통령이 모든 이슈마다 언급을 해야 한다면 정부가 왜 존재하느냐"면서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책임을 지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