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전 위원장 30일 영장 심사

[천지일보=박양지 기자] 서울 양재동 복합물류센터 파이시티 인허가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최재경 검사장)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이르면 다음 주 초 박 전 차관을 소환해 금품수수 여부와 인허가 청탁 여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박 전 차관은 개인사정을 이유로 자택을 떠나 지방 모처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외부와의 접촉을 일체 끊고 어떤 취재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이정배 전 파이시티 대표로부터 “박 전 차관이 서울시 정무국장으로 있을 당시 인허가와 관련, 공무원들을 연결해줬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박 전 차관이 이 전 대표에게 서울시 공무원들을 소개해준 대가로 돈을 받은 정황을 포착,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더불어 박 전 차관이 파이시티 인허가 로비의 핵심 인물이라는 판단 하에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표는 “박 전 차관이 서울시 정무국장으로 있던 2005년부터 브로커 이동율 씨를 통해 2000~3000만 원씩 서너 차례 걸쳐 1억 원 가량을 줬다”고 진술했다.

이 전 대표는 또 대선 다음 해인 2008년 초 이 씨를 통해 박 전 차관의 집값으로 10억여 원을 줬다는 진술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실제 돈이 전달됐을 경우 대가성이 높다는 판단 아래 박 전 차관과 관련해 광범위한 계좌추적을 실시해 자금의 실제 전달 여부를 파악하고 있으며 브로커 이 씨와 이 씨의 운전기사 최모 씨도 계속 소환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한편 검찰은 최 전 위원장이 이 전 대표에 대한 민원 처리와 관련,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에게 청탁전화를 한 데 대해서도 당시 업무 담당자를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2010년 횡령 및 배임 등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게 되자 최 전 위원장을 만나 억울함을 호소했고, 최 전 위원장은 이 전 대표가 있는 자리에서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권재진 법무부 장관과 권 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알아봐 달라’는 부탁을 했다고 진술한 바 있다.

권 원장은 “최 전 원장이 ‘파이시티에서 금감원에 낸 민원이 있다. 신중하게 잘 처리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시인했으나 이어 “실무라인을 통해 이후에 확인해보니 처리가 이미 끝나서 그냥 뒀다”고 해명했다.

당시 민원 처리와 관련된 업무 담당자는 검찰조사에서 “권 원장의 비서실장에게서 전화가 와 이 전 대표의 민원처리 상황을 보고했다. 하지만 민원처리 전에 권 원장에게서 연락을 받은 적은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원장의 구속 여부는 30일 법원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결정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