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시민연대 "다른 논문 무단전재"..염 당선자 "표절과 무관"

(춘천=연합뉴스) 새누리당 문대성 당선자가 논문표절 논란 끝에 자진 탈당한가운데 새누리당 염동열(태백ㆍ영월ㆍ평창ㆍ정선) 당선자의 박사학위 논문도 표절논란이 일고 있다.

정선시민연대 등 일부 시민단체는 24일 "염 당선자가 지난 2월 국민대에 제출한 박사학위 논문 '시민참여가 정책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가 다른 학자의 논문 등을 무단 전재했다"고 주장했다.

염 당선자의 논문 서론 중 해외 학자의 논문을 인용한 약 10줄 분량이 2002년 발간된 학술지 '행정논총' 제40권 2호에 실린 박모 교수의 논문 '정부관료제의 시민참여 수용성:한국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의 서론 일부와 일치한다는 것이다.

또 박 교수는 해당 부분을 다른 국내 학자의 논문에서 재인용했다는 사실을 밝힌 반면 염 당선자는 이를 밝히지 않았다고 시민단체는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염 당선자는 "평창군민을 사례로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후 통계를 낸 독창적인 논문으로 평가받는다"고 반박했다.

그는 "서론 등에서 일부 내용의 재인용을 누락한 것과 논문 10∼14쪽에서 각주를 세세하게 달지 못한 것이 아쉽지만, 표절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통합당 강원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염 당선자의 논문표절 의혹이 정선지역 시민단체에서 제기됐다"며 "염 당선자의 철저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