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대한민국 청소년 차문화대전’ 열려

[천지일보 경남=백하나 기자] ‘제17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경남 하동군에서 오는 5월 2일 개막한다.

경남 하동군은 ‘제17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5월 2~6일 차(茶) 시험재배지 하동군 화개․악양면 일원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하동군은 대한민국 대표 차문화 축제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 차 생산자의 소득을 높이는 것을 이번 축제의 주안점으로 삼았다.

‘왕의 녹차! 다향천리 다정만리’라는 주제의 축제에는 전국 차인(茶人)들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차인 한마당, 섬진강 달빛차회, 차 수연회 등 모두 60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축제기간에는 사랑의 녹차 세족식이 열려 부부, 연인, 친구들이 녹차 물에 서로 발을 씻기며 사랑과 우정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동정호 부부송 사랑체험, 차 시험재배지 헌다체험, 외국인 차 예절 경연대회, 쌍계사 산사음악회, 화개장터 프린지 공연 등도 진행된다.

하동군에서 펼쳐지는 야성차문화축제는 4년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 축제로 선정됐다. 따라서 더욱 축제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김성훈 전 농림부장관을 명예대회장으로 위촉했다.

김 전 장관은 이번 야생차문화축제에서 명예대회장 직을 수행하고 하동 차(茶) 시험재배지와 장보고와의 연관성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에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축제 기간 중 5일에는 ‘대한민국 청소년 차문화대전’이 개최된다. 대회는 유치부에서 대학부까지 구분해 진행하며 예선과 본선을 통해 걷고 앉는 자세, 절, 행다례 등 여러 항목에 대해 심사한다.

축제 조직위 관계자는 “다례(茶禮)는 상대를 존중하고 충과 효를 실천하는 기본적인 예절”이라며 “청소년들이 다례를 통해 우리나라의 예와 법도를 몸에 익히고 우리 문화를 더욱 아끼고 사랑하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