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연 기자] 서울시가 영세자영업자를 살리기 위해 경영컨설팅과 판로개척 등 대책추진에 나선다.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 등의 확장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점포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1550개 점포에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1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2년 서민자영업 보호·육성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예산도 지난해대비 2배 이상인 7억 4400만 원으로 늘려 잡았다.

시는 우선 빵집, 미용실 등 서민밀착형 ‘생계형 자영업점포’ 200개와 ‘전통 상업점포’ 50개 등 총 250개를 선정해 종합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경영개선자금은 업체당 최고 5000만 원을 지원하고 특별보증지원한도도 2000만 원으로 늘린다.

또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 컨설턴트가 3개월간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 점포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회계사·세무사·노무사 등 전문가 집단은 현장 컨설팅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프랜차이즈나 가맹본부에 속하지 않은 영세자영업자들이 장기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업종별·지역별 협업사업을 추진해 공동브랜드를 개발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로 했다.

시는 관련 예산으로 총 2억 5000만 원을 배정하고 사업당 지원최고액도 지난해 3500만 원에서 올해 1억 원으로 높였다.

전통상업점포로 선정한 50곳에는 서울광장 한마당장터 참여와 이용 안내 책자 발간 등을 통해 판로개척을 지원하기로 했다.

강병호 서울시 일자리정책관은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강화해 대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상생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