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지난달 수입물가 상승률이 24개월 만에 가장 낮았다.

한국은행이 16일 발표한 `수출입물가지수'를 보면 올 3월 수입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보다 3.5% 오르는 데 그쳤다. 이는 2010년 3월 -4.3% 이후 최저치다.

원유, 가스 등 수입원자재를 중심으로 가격이 많이 올랐음에도 수입물가 상승률이 낮은 것은 지난해 같은 달의 오름폭이 워낙 큰 탓에 올해 상승률이 상대적으로 적은 '기저효과'가 생겼기 때문이다.

올해 3월 두바이유 가격은 전월보다 5.4% 올라 배럴당 122.5달러를 기록했다.
품목별로 보면 원자재는 천연고무ㆍ원면 등 농림수산품이 내렸으나 원유ㆍ액화천연가스ㆍ우라늄 등 광산품이 올라 전년 동월보다 10.4% 상승했다.

중간재는 프로판가스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50.5% 올랐다. 그러나 1차비철금속제, 컴퓨터, 영상음향, 통신장비, 1차철강제품, 비금속광물제품 등은 내려 전체로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1.6% 하락했다.

자본재는 전년 같은 달보다 1.0% 떨어졌고, 소비재는 3.9% 올랐다. 이달 수입물가는 전월대비로는 1.7% 올랐다.

환율 변동 효과를 제거한 계약통화 기준 수입물가는 전년 동월에 비해 3.5%, 전달에 비해선 1.9% 상승했다.

수출물가는 전년 동월대비로는 변화가 없었으나 전월대비로는 0.5% 올랐다.

한은 관계자는 "이 수치는 관세 이전의 가격을 조사한 것이어서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와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며 "일부 외국 수출업체가 FTA 효과를 근거로 가격을 올릴 가능성도 있지만, 이번 달에는 그런 경우가 거의 없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