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일본 정부 관계자가 처음 참석한 ‘다케시마(竹島·독도) 행사’가 11일 도쿄에서 열려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다케시마·북방영토 반환 요구 운동 시마네 현민회의’는 이날 오후 도쿄 헌정기념관에서 ‘다케시마 문제의 해결을 요구하는 도쿄 집회’를 열었다. 헌정기념관은 도쿄 국회의사당 바로 옆에 자리를 잡고 있다.

시마네 현민회의는 시마네현 의회가 주도하는 단체로 이 집회에는 시마네현과 정치권, 정부, 보수단체 등에서 약 800명이 참석했다. 특히 정부 관계자로서는 처음으로 야마구치 쓰요시(山口壯) 외무성 부대신(차관)과 나가시마 아키히사(長島昭久) 총리 보좌관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국회의원으로는 민주당 참의원 간사장을 맡고 있는 이치카와 야스오(一川保夫) 전 방위상과 사회민주당 야마우치 도쿠신(山內德信) 국민운동국장 등 8명이 내빈 자격으로 인사를 했다.

이날 야마구치 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다케시마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단숨에 이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끈기있게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우익 의원들 역시 “다케시마는 무력으로 점령당했다”며 “자위권 발동 요건에 해당된다”고 주장했다.
다함께당 사쿠라우치 후미키(櫻內文城) 정책조사회 부회장은 인사말에서 “(한국이) 우리 영토를 무력으로 침략한 만큼 개별적 자위권을 발동할 요건에 해당한다”고 전쟁을 선동하는 발언을 했고, 히라누마 다케오(平沼赳夫) 일어나라 일본당 대표도 “다케시마를 찾으려면 (전쟁을 금지한) 헌법을 고쳐야 한다”고 발언했다.

미조구치 젠베(溝口善兵衛) 시마네현 지사는 “오늘 집회를 시작으로 다케시마 영유권 주장이 전국으로 확산될 것”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담당부서를 설치하고, 국민에게 다케시마가 일본땅이라는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마네 현민회의는 2006년부터 해마다 2월 22일 시마네 현민회관에서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개최해온 바 있다. 그러나 그간 일본 정부 관계자가 참석하지 않자 ‘그들만의 잔치’로 전락할 것을 우려, 관방장관과 외무상 등의 출석을 요구했다.

한편 우리나라와 일본은 오는 23일 시작하는 국제수로기구(IHO) 회의를 통해 동해 표기 문제를 다룰 예정이어서 진통이 예상된다. 정부는 이날 모나코에서 열리는 국제수로기구, IHO 총회에서 59년 만에 개정될 가능성이 있는 국제표준지도에 일본해 단독 표기가 되는 것을 막는 데 외교력을 집중하고 있다. IHO 총회에서 우리나라가 ‘동해 병기’를 인정받기 위해선 78개 회원국 가운데 과반수인 39개국 이상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