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신학 혁신총회 총회장 우광수 목사

 

▲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단정죄 주범 종정유착감시단
종교무기, 대통령·정권 난도질
개종교육, 돈에 눈먼 인권유린

 

지난 2월 27일에 있어진 ‘정종유착 부정(선거) 감시단’ 발족 기자회견은 누가 보더라도 의도가 있는 기자회견이었다. 이에 대한 증거로 한 인터넷뉴스에 게재된 관련 기사에는 독자들의 엄청난 댓글이 달렸으며, 한 유명사이트 게시판에는 이 단체에 대한 정당성을 묻는 인터넷 설문조사가 벌어지기도 했다. 현재 이 설문은 조회수가 3000이 넘었으며 트윗과 추천이 이미 백 단위를 넘어 이 이슈에 대한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하고 있다. 물론 분노에 찬 관심이다.  

아무도 가지 않을 것 같은 기자회견과 또한 당사자만 읽을 것 같던 스트레이트 기사. 그런데 그 한 마디 한 마디에 어떤 사람들은 분노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풍자하며 촉이 예민한 소통이 계속 오가는 것을 지켜보았다. 그리고 다시 한 번 펜의 위력을 실감했다. 이 인터넷신문에서 3월 3일 2차 기사를 보도했기 때문이다. 정체불명의 단체가 깊은 속내를 숨기고 개최한 이 기자회견은 사실 그대로 보도한 인터넷신문으로 하여금 국민들의 분노의 댓글 세례를 받게 만들었고, 급기야 언론사는 해명에 가까운 기사를 내놓기에 이르렀다. ‘종교와 정치가 유착되는 것만큼은 분명히 막아야 하겠지만, 지난 기사에 의견을 표명한 누리꾼들의 견해처럼 팩트 없이 이명박 대통령과 특정 종교를 연루시킨다는 것은 주최 측이 냉정하게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가 아니었던가 한다’는 기사의 끝마무리는 한편으로 엉뚱한 화살을 받은 인터넷뉴스사의 볼멘소리로도 들린다. 그러나 분명히 해 둘 것은 이것이 언론사를 향한 비난이기 이전에 언론의 생리를 알고 있던 단체가 개최한 기자회견의 속셈을 응징하는 민심의 표출이다.

기자회견의 안건인 정종유착은 사실 이미 오래 전부터 문제가 된 사안이다. 신도들의 순수한 신심(信心)을 이용하여 정당까지 만들어진 지금, 굳이 정종유착을 감시하고자 한다면 오히려 종교당 창당 때가 적기였다. 엄밀히 따지자면 정종유착의 시작은 저 먼 고대, 제정일치(祭政一致)의 정치 형태로부터 시작되지 않았던가? 뿐만 아니라 진심으로 정치와 종교의 유착관계를 논하고자 했다면 그것을 감시한다고 나선 단체가 모두 한 종교로만 구성될 수는 없는 일이다. 언제부터 대한민국이 개신교 국가가 되었는가? 그리고 언제부터 개신교의 ‘일부’ 목사들이 한국 정치의 심판자가 되었는가? 심판하는 권세는 어디로부터 오는가?

먼저 한 국가의 정치를 감시․감독하겠다고 천명한 이 단체 또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어느 누구도 그들에게 국민의 대표가 되어 정종유착을 감시해달라고 요청하지 않았다. 유독 정치권에 데인 기억이 많은 우리나라 국민의 입장이라면 오히려 정치가 없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게 솔직한 심정일 것이다. 정치권력에 대해 태생적으로 거부감을 가진 국민이 또 하나의 권력을 만드는 일에 찬동할 수가 없다. 국민의 마음을 묻는다면 정치와 무관한 순수한(?) 신을 찾고 싶을 정도다. 그렇다면 정종유착감시단이라는 곳에서는 이런 국민의 마음을 알아보았는가 묻고 싶다. 그리고 그 전에 자신들이 먼저 올바른 종교인의 표상이 되고 있는지 묻고 싶다. 그러나 까놓고 보자. 오늘날 뉴스의 사건․사고란을 채우고 있는 주체가 그들이 말하는 소위 사이비 종교인지 아니면 이 단체의 뒤를 든든히 지키고 있다 볼 수 있는 교단인지 말이다. 오히려 한 술 더 떠 수십억의 돈이 오가는 한기총 대표 선거를 볼 때 정치판이 종교계로 무대를 옮긴 것은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지 않겠는가.

억지로 짜 맞춘 것 같은 근거들을 모아 개최된 기자회견은 잠자코 인내하던 국민들의 심기를 건드렸다. 이 민심을 가라앉히고 자신들의 활동을 정당화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들의 단체(정종유착감시단)에 대해 감사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현재 그 단체의 구성원들은 개신교 주류 내에서 무분별한 ‘이단대책위원회’를 만든 장본인들이며, 이단 상담료 명목으로 돈을 받고 생계를 꾸려가는 소위 ‘루저’들이다. 사실 국민들에게는 어디가 이단이건 상관없다. 다만 이들은 자신들의 뜻과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특정 개인 또는 단체를 이단․사이비라 단죄하며, 인권 침해 및 이루 말할 수 없는 악플과 언론플레이를 자행함으로 인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수도 없는 탄원이 올라오고 관할 경찰서에 수도 없이 신고가 들어오는 심각한 사회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강제 개종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고 있는 이 이상한 교육은 위에 언급한 인터넷뉴스사가 애초에 취재하고자 했던 부분으로, 뉴스사가 기자회견에 참여하여 시비에 휘말리게 된 단초였다. 사이비에 빠진 영혼들이 너무도 걱정된 나머지 이 이단대책위원회 소속의 강제 개종 목사들은 신고를 받은 소위 사이비 신자들을 자신의 종교로 개종하게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측정할 수 없는 돈이 감사헌금이라는 명목으로 그들 수중의 통장으로 입금된다. 문제는 그 신고를 반드시 해당 가족들의 손을 거치게 만든다는 것이다. 그래야 법적으로 개종 목사들에게 책임이 전가되지 않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법을 준수하고 집행하는 공무원들로 하여금 가족 문제 또는 종교 문제로 처리하게 만들어 인권의 사각지대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수많은 가정이 파탄을 맞고 있다. 그리하여 개종 교육의 피해자들은 이 모든 비극의 시작점인 개종 목사들과 싸워야 하지만 사랑하는 가족들을 앞세워 그 뒤에 숨은 그들로 인해 날마다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바로 이렇게 교묘하게 법망을 피해가며 강제적인 교육을 자행하고 있는 목사들이 바로 정종유착을 감시하겠다고 자신 있게 등장한 것이다. 이들은 과연 종교 정치인인가? 그렇게 사이비에 빠진 영혼들이 걱정되었다면 왜 무료로 종교 세미나를 열거나 철야 기도회를 하는 대신 기독 언론들을 불러 모아 기자회견을 여는 것인가? 그리고 한 영혼을 놓고 밤낮 울부짖어야 할 소명을 가진 목회자들이 심각한 인권문제의 가해자가 되고 있으니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감금, 폭력을 넘어 살인까지 일어나게 만든 ‘개종교육’은 진정 그 영혼을 사랑하여 한 가정 내에 가해자와 피해자가 있게 만드는 종교의 교육인가?

첫 단추가 잘못 끼워졌다면 풀고 다시 끼우면 된다. 그러나 첫 단추가 구멍과 전혀 맞지 않는다면 끼울 수조차 없다. 종교와 정치의 유착관계를 감시한다는 명목 하에 발족한 이 단체는 발족부터 사회 정의와는 전혀 맞지 않으며, 민심과는 더더욱 거리가 멀다.

인터넷상에서 증폭되고 있는 단체의 정당성에 대해 스스로 풀어가지 못한다면, 이는 언론이 풀어가야 할 문제이다. 그러나 언론도 마찬가지다. 소위 기독교 언론이라는 곳은 또 하나의 정종유착의 온상으로 특정 종교의 입장에서 정치 기사를 다루기 때문이다. 이에 국민들은 요청한다. 순수하지 않아도 좋다. 뉴스의 사건․사고란을 매일같이 장식하는 한국 교계여, 오히려 가만히만 있어다오. 그리고 그것을 문제의식 없이 기사화하는 기독교 언론이여, 더욱 가만히 있어다오. 레임덕에서 헤어 나와 그래도 다시 한 번 민생을 돌아보려는 현 정권을 종교라는 칼로 난도질하지 말고, 종교인은 종교인답게 수도에 전념해주시오. 국민들은 그대들이 기도한다는 영혼이라는 이름보다 ‘인권’이 지켜지길 바라오. 제발 단 한 번이라도 하늘에 속해 있는 종교인다운 모습을 보여주시오. 그러지 않는 한 ‘정종유착감시단’이라는 이름으로 결성한 그대들은 가장 지독한 사이비로 역사에 길이길이 남을 것이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