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문대성(부산 사하갑) 후보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새누리당 문대성(부산 사하갑) 후보에게 박사학위를 수여한 국민대가 문 후보의 논문표절 검증에 착수했다.

 

하지만 검증 결과는 총선이 끝난 최소 1~2달 뒤에나 나올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국민대는 지난 4일 오전 연구윤리위원회 회의를 열어 문 후보 논문의 표절 여부 심사 및 학위 철회 여부를 가릴 예비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다음 주까지 예비조사위 3명이 확정되면 이들은 한 달 내에 논문표절에 관한 조사를 벌인다.

이 과정이 끝나면 본조사위원회로 넘어가 최종적으로 논문표절 여부에 관한 판단이 내려지게 된다. 국민대 규정에 따르면 본조사위는 최대 90일 내에 판단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예비조사위 구성부터 본조사위 판단까지 2달가량 걸릴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만일 문 후보가 재심을 청구할 경우 30일간의 소명 기간을 더 주게 된다. 문 후보의 소명이 있을 경우 국민대는 조사위원회 판단과 문 후보 측 소명 등을 종합해 결론을 내린다.

국민대 관계자는 “총선과 상관없이 학교 규정대로 진행될 것”이라며 “전체 소요 기간은 2달 정도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통합당 등 야당은 논문 검증 결과가 나오기 전에 문 후보가 사퇴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외국의 사례이긴 하지만 같은 선수출신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위원이자 정치권에 먼저 들어와 있던 슈미트 팔 헝가리 대통령이 논문표절 사건으로 사임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통합진보당도 이미 지난달 28일부터 새누리당에 문 후보의 공천을 취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