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불만 잠복·측근 검찰 수사 ‘첩첩산중’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서울 관악을 ‘여론조사 조작’ 파문에 따른 야권연대 균열로 한때 위기에 몰렸던 한명숙 대표의 리더십에 다시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그동안 한 대표는 이번 여론조사 조작 파문으로 속앓이를 해야만 했다. 전국적 야권연대를 통해 이번 총선에서 일대일 구조를 형성, 승리를 거머쥐어야 한다는 목표에 차질이 생긴 것이다. 하지만 이 대표의 ‘불출마’ 결단으로 일단 급한 불은 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야권연대의 ‘숨통’이 트이긴 했어도 한 대표가 해결해야 할 난관이 적지 않아 보인다.

이 대표가 여론조사 조작 파문에도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버틴 기간에 쏟아진 비난을 민주통합당도 일정 부분 떠안아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단일화 후보 경선에서 패한 경기 안산 단원갑 후보로 백혜련 전(前) 검사를 재공천한 책임을 비껴갈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공천과정에서 국민적 감동을 주지 못했다는 비난은 ‘꼬리표’처럼 따라다니고 있다. 이번 공천이 친노인사 등 특정계파에 집중됐다는 비난이 적지 않아 4월 총선에서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때 임종석 전 사무총장 등 비리 전력자를 공천해 새누리당과 마찬가지로 적지 않은 비난을 받은 바 있다.

공천에 대한 당내 불만도 잠복하고 있다. 이미 “(공천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고 있다”면서 박영선 의원이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났다. 게다가 손학규·정동영 상임고문도 한 대표의 리더십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다른 최고위원들의 경우 지역구 관리로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자신의 측근을 상대로 한 검찰의 수사도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검찰은 공천을 미끼로 총선 예비후보로부터 1억 1천만 원을 받은 혐의로 심상대 전 사무부총장에 대해 지난 23일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심 전 사무부총장은 한 대표가 국무총리로 재직할 당시 총리실 정무기획비서관을 지냈다.

한 대표는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선거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총선 직전까지 정권심판론을 최대의 무기로 삼고 있다. 그는 23일 선거대책위 출범식에서 “국민을 정말 힘들게 하는 이명박·새누리당 정권의 난장판을 멈추고 국민 모두가 잘사는 시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권심판론 카드’가 4월 총선 전까지 위력을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공천과정에서 터진 파열음을 선대위 체제로 전환하며 극복할 계획이었으나, 당내 내홍 때문에 정권심판론이 좀처럼 주목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