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협력 방안도 논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명박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이 24일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려는 계획은 국제사회에 대한 도발이라고 규정했다. 이 대통령은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반 총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이 같은 내용에 뜻을 같이하고 한반도 정세와 개발협력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들은 “북한 주민이 기아선상에서 고통 받고 있는 상황에서 막대한 비용을 들여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하려는 것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행위이자 자기모순이라는 데에도 인식을 같이했다”고 청와대 박정하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반 총장이 북한의 로켓 발사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데 대해 높이 평가하고 이 문제를 대처하는 데 긴밀하게 협력키로 했다.

반 총장은 이에 “핵테러리즘이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원자력 안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가운데 한국에서 핵안보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데 대해 한국인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자부심을 느낀다”면서 “핵 없는 세상은 유엔의 모토 가운데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북한의 인권문제가 심각하다면서 북한 영유아의 영양부족과 식량부족 사태 등 북한의 인권문제를 거론했다. 아울러 개발협력과 녹색성장 등의 분야에서 한국과 유엔이 긴밀히 협력하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한국이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의 발전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2016년까지 5년 내 교역규모 300억 달러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이 대통령은 25일에도 미국 뉴질랜드 인도 요르단 정상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열고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정상회담에선 위성 발사를 명분으로 한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은 핵무기 운반 수단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어긋난다는 게 공통적인 의견이었다. 특히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방한 첫 일정으로 비무장지대를 방문한 것도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이 밖에 만모한 싱 인도 총리와의 정삼회담에서 2015년 양국 교역량을 400억 달러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노력키로 했다. 또한 양국 국방당국 간 고위급 교류를 계속하고, 양자 차원의 국방협력을 심화하고 발전하기 위한 제반 협력사업을 시행키로 했다. 존 키 뉴질랜드 총리와의 회담에선 수교 50주년 기념 ‘한·뉴 우호의 해’를 맞아 다양한 문화교류 행사를 열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