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장즈쥔 부부장, 北지재룡 대사만나..한반도 및 동북아 평와.안정유지는 `공동책임'

(베이징=연합뉴스) 중국 외교부의 장즈쥔(張志軍) 부부장이 16일 지재룡 주중북한대사를 만나 북한의 `광명성 3호 위성' 발사 계획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외교부는 이날 발표문을 통해 장 부부장이 지 대사와 만나 북-중 관계와 한반도 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중국은 북한의 위성발사 계획과 국제사회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장 부부장은 또 중국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 유지는 관련 당사국들의 공동 책임이며 공동이익에 부합하는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장 부부장은 "우리는 각 당사자가 냉정을 유지하고 자제력을 발휘해 사태가 고조되는 것을 막고 더욱 복잡한 상황이 초래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이 북한에 `공동 책임'이라는 용어까지 동원해 가며 자제를 촉구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것이며 이는 중국이 `광명성 3호 위성' 발사가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에 몰고 올 파장을 그만큼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음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날 외교부의 류웨이민(劉爲民)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광명성 3호 위성 발사' 계획 발표와 관련, "중국은 북한이 발표한 소식에 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는 각 관련국의 이익에 부합하며 이는 또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기대"라면서 "각 관련국이 건설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