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9일 전원 중단 사고가 발생했던 부산 기장군 장안읍 고리 원전 1호기.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 부산=백하나 기자] 고리원전 1호기에서 발생한 사고가 무려 한 달간 은폐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사고 소식을 접한 기장군과 시민단체는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 기장군 오규석 기장군수는 14일 고리원전을 항의 방문해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오 군수는 “고리원전 1호기가 국제적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하지 않는다면 기장군민은 고리1호기 폐쇄를 논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부산 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반핵부산시민대책위도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고리원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핵 열풍을 막기 위한 조직적 은폐라며, 고리1호기를 즉각 폐쇄하라고 주장했다.

고리 1호기 전원사고 은폐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정부에서는 관계자 처벌을 약속하며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이날 “고리원전 1호기에서 정비 중 발생한 전원 사고에 대한 보고가 늦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며 “관계 법령에 따라 사소한 문제라도 보고해야 한는데 즉각 알리지 않은 것은 문제였다”고 말했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사고 은폐를 주도한 문병위 위기관리 실장을 보직 해임하고, 다른 관련자에 대해서는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추가 문책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리원전 1호기 사고는 지난달 9일 발생했다. 정기 검진을 하던 도중 전력 공급이 12분간 중단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 사실을 지난 12일 한수원에 보고했고 1호기는 가동이 중단됐다. 사고 사실은 우연히 식당에서 직원들이 하던 이야기를 김수근 부산 시의원(기장군)이 들으면서 알려지게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