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편향된 역사관이나 비리·기소 전력이 있는 후보자에 대한 공천을 철회했다. 양당이 스스로 비난을 자초했다는 여론이 일면서 ‘쇄신공천’이라는 말도 무색하게 됐다.

새누리당은 14일 강남지역에 전략공천한 박상일·이영조 후보에 대한 공천을 취소했다. 박 후보는 독립군을 ‘테러단체’, 이 후보는 5.18민주화운동을 ‘민중반란’, 제주4.3 사건을 ‘폭동’으로 표현해 문제가 불거졌다. 이는 공직자후보추천위원회가 심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비난과 맞물리고 있다. 강남이 자신들의 ‘텃밭’이라는 것을 믿고 ‘돌려막기’를 했다는 비난도 제기된다.

민주통합당 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 비리 전력이 있는 임종석 사무총장이 공천을 반납한 데 이어 이화영 전(前) 의원의 공천이 15일 철회됐다. 여론조사를 앞두고 금품을 돌린 의혹을 받고 있는 전혜숙 의원의 공천도 취소했다. 민주통합당은 당초 도덕성과 정체성을 공천의 원칙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지금의 공천 결과를 보면, 이 같은 공천 기준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지 않고, 국민을 자신들의 눈높이에 맞추려 했다는 비난이 무리가 아닌 듯싶다.

문제는 양당에 비리 전력이 있는 후보자들이 아직 남아 있다는 점이다. 앞으로 이들의 공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공천 결과에 대한 평가는 극명히 갈릴 수밖에 없다. 흠이 있는 예비후보를 공천한 부분도 문제지만, 전·현직의원이 대거 공천 명단에 오른 점도 도마에 올랐다. 정치 신인이 정치에 입문할 길을 넓혀준다고 했으나, 헛구호에만 그친 것이다. 여기에 새누리당에서는 “친이계 학살”, 민주통합당에서는 “친노 공천”이라는 말이 나돌고 있다. 공천이 인적쇄신의 중요한 잣대라는 점을 안다면, 앞으로 남은 공천을 통해 국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제 양당 모두 공천 초심으로 돌아가야 할 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