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주가조작 공모관계 소명 부족"
연달아 영장 기각…수사 차질 빚을 듯

(서울=연합뉴스) 씨앤케이(CNK) 인터내셔널의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 외교통상부의 허위 보도자료 작성을 지시한 혐의 등으로 검찰이 김은석(55) 전 외교부 에너지자원대사에 대해 청구한 구속영장이 8일 기각됐다.

이날 김 전 대사에 대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맡은 이정석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주가조작에 관해 공범들과의 공모관계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고 도주 및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며 기각 사유를 밝혔다.

CNK 주가조작 사건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기각된 사람은 CNK 기술고문 안모씨에 이어 김 전 대사가 두 번째다.

CNK 주가조작 의혹의 핵심인물 중 한 명인 김 전 대사에 대한 구속영장마저 기각됨에 따라 검찰의 향후 수사에 적잖은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날 오전 서초동 법원종합청사에 나온 김 전 대사는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기존 입장과 달라진 건 없다. 형사처벌 받을 만한 일을 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김 전 대사는 구속영장이 청구된 데 대해서도 "이해할 수 없다. 억울하다"고 말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대사는 CNK가 개발권을 획득한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의 추정 매장량을 부풀린 보고서를 토대로 외교부 부하 직원에게 보도자료를 작성하도록 지시해 오덕균(46) CNK 대표 등의 주가조작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김 전 대사가 외교부 담당 국장의 반대에도 보도자료 작성ㆍ배포를 강행하는 등 직권을 남용했다는 혐의를 적용했다.

검찰은 김 전 대사가 작년 9월 광물자원공사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서 카메룬 광산의 다이아몬드 매장량이 과장됐다는 지적을 받자 CNK의 허위자료를 인용한 사실을 숨기고 카메룬 정부의 공식 자료를 사용했다고 위증한 혐의도 영장에 기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