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스님 “돈선거 관행·금품 하한선”… 불교계, 비판 성명·퇴진 운동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범어사 주지선거 돈봉투 논란으로 비판이 일자 조계종이 선거법 개혁을 외치며 통합선거법을 추진하고 있지만, 일부 스님 등이 내부에서 거세게 반발해 진통을 겪고 있다.

지난달 27일 호법분과위 회의에 참석한 일부 위원들은 “여비나 대중공양은 오래된 관행이다. 통합선거법의 징계 규정이 너무나 지나치다는 생각이 든다. 금품제공에 관한 하한선을 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금권선거를 옹호하는 발언을 해 빈축을 샀다.

불교단체들은 비판 성명을 내고 이달 27일 열리는 임시중앙종회에서 통합선거법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평화불교연대(공동대표 우희종·이은봉·최연)는 최근 성명을 내고 “세속의 법조차 죄로 규정하고 있는 금권선거를 ‘관례’나 ‘승단 고유의 여비 문화’ 등으로 합리화하는 것은 금권선거를 두둔하는 궤변”이라면서 통합선거법 징계 조항 수정을 주장한 일부 스님들의 행태를 비판했다.

정평불은 “금권선거가 관례라는 것은 관습이 될 정도로 내면화하였음과 전례가 될 정도로 일상화하였음을 의미한다”고 분개했다. 이들은 “중앙종회의원이 종단과 승단의 정체성을 부정하고 불교의 미래를 막는 의견을 개진한다면 종회의원으로서 자격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퇴진 운동을 펼쳐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또한 “반드시 3월 임시중앙종회에서 종단 선거법을 제개정할 것”을 촉구했다.

실천불교전국승가회(상임대표 퇴휴스님)도 앞서 성명을 통해 “종단 통합선거법 제정을 지지한다”며 “일부 중앙종회의원의 안일한 상황인식을 개탄한다”고 밝혔다.

한편 조계종 임시중앙종회의 역할과 활동을 감시하기 위한 ‘중앙종회 NGO모니터단’이 공식 출범했다. NGO모니터단은 나무여성인권상담소, 정의평화불교연대, 종교와젠더연구소, 참여불교재가연대 등으로 구성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