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서울시재건축 정책을 반대하는 집회에 참석한 개포지구재건축연합회 소속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개포지구 재건축연합회, 서울시 재건축정책 반대 집회 열어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서울시가 개포지구 재건축 때 전용면적 60㎡(18평) 이하 소형주택을 50%까지 늘릴 것이라는 방침이 알려지자 이에 반대하는 개포 재건축연합회 주민들 사이에서 급기야 재건축 사업 자체를 반대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개포지구 재건축연합회 회원 상당수는 29일 오후 서울광장에 모여 ‘서울시 행정폭력 규탄 및 개포지구 정비구역지정 촉구대회’를 열고 서울시의 재건축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투쟁’ ‘단결’이라는 머리띠를 두르고 미리 준비해온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피켓에는 “시장마다 주택정책, 이제는 못 참겠다” “시장 61평 서민 11평, 공정한 사회인가” “평생을 기다렸다, 니가 와서 살아봐라” 등의 문구가 적혀 있었다.

이들의 주장은 대부분 지난해 6월 통과된 ‘개포지구 지구단위 재정비계획안’을 그대로 추진해 나갈 것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연합회 회장은 “재건축을 추진한 지 16년째가 되도록 정비구역지정조차 해주지 않는 서울시의 행정에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했다”며 “고덕지구나 가락시영 둔촌아파트 등에는 적용하지 않으면서 개포지구에만 적용시키는 것은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헌집을 헐고 내 돈으로 세집을 짓겠다는데 서울시는 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토지 등 소유자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정책을 강행하고 있다”며 “서울시장은 법 또는 조례로 정한 범위 이외의 주거공안의 선택권은 주민에게 돌려주고 하루 빨리 재건축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이상화(60, 남, 개포시영) 씨는 “우리가 원하는 것은 단 하나, 재정비계획안 원안 그대로 추진하라는 것”이라며 “시장은 60평 주택에 살면서 우리는 소형주택에 살라고 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날을 세웠다.

김미희(51, 여) 씨는 “강남에 산다고 해서 무조건 투기 목적을 갖고 있다고 여기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시장 개인의 이념을 관철시키려는 처사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연합회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은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투쟁을 지속할 것이며 오는 3월에도 세 차례에 걸쳐 집회를 열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