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준비, 그 안에 깃든 정신
강 의사의 의거에서 또 하나 알 수 있는 것은 그가 젊은이 같은 혈기로 순간적인 충동에 의해 행동을 개시한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준비해 왔다는 점이다. 청년교육에 힘써 왔다는 점만 봐도 알 수 있지만, 이보다도 그가 평소 주장한 ‘동양평화론’을 통해서도 가늠할 수 있다. 10년 전 안중근 의사가 동양평화를 저해한다는 이유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했다고 밝혔듯이, 강 의사 역시 사이토 총독을 죽이려 했던 이유도 동양평화론에 바탕을 뒀기 때문이었다.
1920년 4월, 강 의사는 법정 최후진술에서 신임 총독을 없애려는 목적이 ‘동화평화’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이토 마코토를 “저의 나라의 황명을 거역한 역적이요, 동양평화를 깨뜨리는 사람”이라고 지칭하면서 동양3국의 평화와 조국을 위해 의거를 한 것이라고 당당하게 그 정당성을 말했다.
주목할 점은 안 의사가 천주교에 바탕을 둔 동양평화론을 내세운 것과 같이 강 의사 역시 자신이 신봉하고 있던 기독교 교리를 들어서 종교적인 면으로도 사이토의 부임을 전면 비판했다는 부분이다.
기독교 장로교 교인이었던 그는 신임 총독 부임이 ‘이웃을 사랑하라’는 하늘의 계명을 어긴 것이라며 일제의 잘잘못을 가려냈다. 곧 사이토의 내임은 하늘의 뜻에 어긋나며, 민족자결주의와 인도정의로 성립한 평화회의를 어지럽힌다고 판단했던 것이다. 이를 보더라도 그가 왜 사이토를 암살 대상으로 삼았는지, 또한 즉흥적으로 움직인 것이 아닌 주도면밀한 준비 과정을 통해 의거에 나섰음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또 그는 동료들이 서울에서 독립운동을 하다 붙잡혔다는 소식을 듣고 해외에 있다가 친히 서울로 잠입해 의거에 박차를 가했다. 그의 의협심까지 느껴지는 대목이다.
◆행적에 대해선 의견 분분
3.1운동 이후 일제의 강압적인 탄압에 의해 애국운동의 열기가 잠시 시들 즈음 노구의 몸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의거를 펼친 강 의사의 행동은 조선 민중의 심지(心志)에 ‘애국심’을 다시금 새겨주는 촉매제가 됐다. 특히 조선 청년 학생들에게 큰 감동을 줬다. 1920년 1월 14일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 한민학교에서는 강 의사의 의거를 연극으로 공연했는데 이를 본 많은 학생이 감동했다는 얘기도 전해진다.
한편 서울역 의거를 바탕으로 한 강 의사의 행적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의견이 분분하다. 이를 테면 강 의사가 폭탄을 투척한 뒤 도망쳤다는 설과 도망치지 않았다는 설이 있는가 하면, 사건 이후 일제의 끈질긴 수사 끝에 체포됐다는 설과 강 의사가 직접 경찰서에 찾아가 자수했다는 설이 있어 정확한 사실은 모른다.
특히 강 의사의 의거에 주목할 것이 하나 있는데, 이는 폭탄으로는 최초로 시도한 의거라는 점이다. 김상구 역사복원국민운동본부 집행위원은 “이전까지는 폭탄을 구하기 어려워 권총을 사용한 의거 중심이었다. 강 의사가 의거를 일으킬 당시 상황도 마찬가지로 폭탄을 구하기 어려웠던 시기였다”며 “강 의사가 어떤 경로를 통해 폭탄을 얻게 됐는지는 아직까지도 수수께끼”라고 말해 그의 행적은 아직도 일부가 베일에 감춰져있다.
또 일각에서는 폭탄을 던진 이는 다른 청년이었고, 강 의사가 이 청년을 대신해서 자수해 투옥되었다는 설도 있다. 일부 의견이 분분한 그의 행적 중에서 의거 뒤에 체포돼 붙잡힌 것이 아니라 자수했다는 이유를 뒷받침하기 위한 추측이다. 강 의사가 특별한 이유 없이 자수했다는 점이 의문으로 남기 때문이라는 것.
정확한 사실은 알려진 바 없지만 혹 그게 사실이라 할지라도 나이든 자신보다 젊은 청년이 조국의 독립을 위해 더 필요한 존재라는 생각을 한 건 아니었을까. 그렇기에 자신이 희생한 것으로 여겨진다. 설이야 어떻든 간에 그가 조국의 독립과 청년을 위해 자신의 삶을 희생했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동상에는 강 의사의 이름과 순국 직전에 남긴 유시만 있을 뿐 업적에 대한 소개가 전혀 없다. 그의 정신이 느껴지는 간단한 행적이라도 있다면 강 의사의 동상이 왜 이 자리에 있는지 의미까지 전달할 수 있건마는 전혀 없으니 아쉬울 따름이다. 동상이 세워졌어도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쉽게 지나칠 수 밖에 없다.
거사를 치른 뒤 서대문형무소에서 장렬하게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왈우 강유규 선생. 그가 오늘을 살아가는 청년들에 이렇게 말하는 것 같다.
“청년이여 조국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자신의 열정을 바칠 줄 알아야 한다. 옳고 그름의 기준을 바로 세우고, 마음에는 사랑을 담고, 머리로는 지혜를 구해 이 위기에서 조국과 민족을 구해내라! 조국의 미래는 청년의 의식이 좌우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