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전 직원들이 부산 기장군청 앞에서 765㎸ 송전선로 건설공사 허가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 부산=백하나 기자] 765㎸송전선로 설치를 놓고 부산 기장군과 한전이 대립해 온 가운데 지난 개발 허가에 대한 협상이 이야기되면서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고 있다.

17일 기장군에 따르면 16일 오후 오규석 기장군수와 765㎸백지화 정관 대책위 협상대표단이 간담회를 개최했다.

오 군수는 송전선로 공사는 정관 지역 주민의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자신의 입장만을 고수하던 양측이었지만 이날만은 서로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진정성을 확인했다. 협상대표는 한전과 실무협상을 재개하기로 했고, 17·21호기 법원 간접강제 결정 이행은 군청이 정관 주민의 뜻을 살펴 적절한 시기에 허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기장군은 정관면에 들어서는 주민공동이용시설에 적극적으로 행정 지원할 예정이다.

주민대표단과 한전과의 협상도 재개된다. 하지만 주민이용시설에 대한 지원 규모 등 핵심 쟁점은 얼마나 타협을 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대책위 관계자는 “당분간 주민을 상대로 여론을 수렵해 협상을 진행하겠다”면서 “객관적으로 주민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기장군은 한전의 송전선로 개발을 허가하지 않아 17일 현재까지 총 3600만 원의 배상금을 물게 생겼다.

법원은 지난 10일까지 기장군이 정관면 예림리 등 한전의 송전선로 개발 허가를 내지 않는다면 하루 500만 원씩 배상금을 물어야 한다고 판결했다.

하지만 한전은 기장군이 배상금을 물지 않자 법원에 간접강제 집행신청을 냈다. 또 허가 기한을 넘긴 오군수와 담당 공무원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협의로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혀, 송전선로 개발을 두고 기장군과 한전의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