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공천 신청을 마치고 한 치도 물러설 수 없는 공천경쟁에 들어갔다. 새누리당은 공천 신청을 마감한 결과, 경쟁률이 3.97대 1로 민주통합당의 2.91대 1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새누리당은 전통적 강세지역인 경북·대구(TK)와 부산·경남(PK), 울산에 공천 신청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통합당 예비후보들은 “이젠 민심이 달라졌다”며 PK 등 여당의 텃밭에 대거 도전장을 내민 상황이다.

문제는 여야가 이번 공천을 통해 국민에게 진정성 있는 쇄신·혁신의 결과를 내놓을 수 있느냐는 점이다. 정치권이 앞으로 본격적인 공천 심사에 들어갈수록 세력별 갈등이 불거질 공산이 크다. 이를 우려해 미미한 물갈이에 그친다면,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실망은 절정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여당은 현재까지 ‘돈봉투 의혹’ 등 각종 비리에 연루돼 총선의 악재로 작용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 같은 전철을 다시 밟지 않기 위해서라도 깨끗하고 참신한 인물을 발굴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야당 역시 대안 세력으로 인정받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인물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고 여야 모두 계파별 나눠 먹기나 ‘그 나물에 그 밥’ 수준의 공천 결과를 내놓는다면 ‘공천혁명’을 떠들었던 그동안의 구호는 공염불에 불과할 뿐이다.

여야는 또 공천경쟁이라는 명분으로 상대 당을 깎아내리는 데 혈안이 돼서는 안 된다. 민주통합당은 현재 정권심판론을 통해 정부·여당의 실정을 집중 드러낼 태세다. 그러나 ‘상대방 때리기’ 전략만으로는 유권자의 마음을 살 수 없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국민은 민생을 우선순위에 둔 실현 가능한 가치와 정책을 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제대로 된 공천혁명을 이루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민심(民心)은 천심(天心)이다. 여야가 변화를 열망하는 민심을 뒤로하고, 불 보듯 뻔한 공천에 그친다면, 4월 총선에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