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고명진 등과 시도…"영장청구 안 정해져"

(서울=연합뉴스) 2008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전당대회 당시 돈 봉투 살포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김효재(60)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5일 검찰 조사에서 대질신문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 관계자는 16일 "어제 김 전 수석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대질을 시도했지만 본인의 거부로 하지 못했다"며 "당사자가 하지 않겠다고 하면 대질의 실효성이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김 전 수석이 돈 봉투 살포 지시와 관련된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자 박희태 국회의장 전 비서 고명진(40)씨, 안병용(54.구속기소) 새누리당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 은평구의원 김모(60)씨, 전대 당시 캠프 재정 담당이던 조정만(51.1급)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 등 복수의 관련자와 대질을 시도했지만 김 전 수석이 거부했다.

고명진씨는 전대 직후 고승덕 의원실로부터 3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되돌려받은 뒤 이 사실을 김 전 수석에게 보고한 인물이다.

안 위원장과 구의원 김씨는 전대 직전 여의도 대하빌딩 박희태 후보 캠프 사무실의 김 전 수석 책상 위에 있던 현금 2천만원을 함께 가져온 것으로 알려져있다.

조 수석비서관은 캠프 재정을 책임지고 있어 상황실장이던 김 전 수석과 금전 문제를 논의했을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수석이 관련자들과 대질조사를 받을 경우 본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할지 모른다고 우려해 이를 거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날 김 전 수석에 대한 조사에는 검사 3명이 투입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수석은 검찰에서 '고명진씨로부터 돈 봉투를 되돌려받았다는 사실을 보고받은 뒤 고승덕 의원에게 전화한 사실은 있지만 내가 돈 봉투를 돌리라고 지시한 적은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수석을 추가로 소환할 계획은 없다"면서도 구속영장 청구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 수사할 게 더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박희태 의장 소환 여부에 대해서도 "아직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이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보면 된다. 다른 의원들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