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이 고통받아"…불편한 심기 드러내

(서울=연합뉴스)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15일 김효재(60)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14시간가량 조사했다.

김 전 수석은 이날 오전 9시20분께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나와 오후 11시45분께까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조사실에서 내려온 김 전 수석은 돈봉투 전달 지시 혐의를 인정했느냐는 취재진 물음에 "검찰에 있는 대로 다 말했다"며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박희태 국회의장에게 보고했거나 박 의장의 지시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도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 의장의 전 비서 고명진(40)씨와의 말맞추기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에 모든 걸 진술했다"며 말을 아꼈다. 의혹을 충분히 소명했느냐는 물음에는 "네"라고 짧게 대답했다.

김 전 수석은 취재진의 추가 질문이 이어지자 "가족들이 무척 큰 고통을 당하고 있다. 가족들에겐 죄가 없다"며 다소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2008년 전대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의 상황실장이던 김 전 수석은 고승덕 의원실에 3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전달하도록 지시하고, 안병용(54.구속기소) 새누리당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이 구의원들에게 2천만원을 건네 당협 간부들에게 뿌리도록 지시하는 등 캠프 차원의 돈 봉투 살포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수석을 상대로 직접 돈 봉투 살포를 지시했는지, 박 의장에게 이를 보고했는지 캐묻는 한편 수사개시 이후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부하직원들에게 검찰에서 허위진술할 것을 강요했는지 등을 추궁했다.

김 전 수석은 '돈 봉투를 돌리라고 직접 지시한 사실은 없다'는 취지의 진술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전대 직후 고씨로부터 고승덕 의원실에서 돈 봉투를 돌려받았다는 사실을 보고받았고, 그 직후 고 의원에게 전화를 건 사실은 있다고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고씨는 검찰 조사에서 "김 전 수석에게 돈 봉투를 돌려받았다고 보고했더니 '그걸 돌려받으면 어떡하느냐'고 화를 내더라"고 진술했다. 고승덕 의원도 박 후보 캠프에 돈을 돌려주자 김 전 수석이 전화를 걸어와 '왜 돌려주는 것이냐'고 물었다고 진술한 바 있다.

검찰은 김 전 수석에 대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정당법 위반 등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사법처리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조사 내용을 검토한 뒤 사퇴서를 제출한 박 의장을 이르면 이번 주말께 소환할 계획이다.

검찰은 박 의장에 대한 조사까지 마친 뒤 조 수석비서관 등 나머지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와 수위를 결정하고 이르면 다음 주중 수사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