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남·최영림·리영호 등 고위간부 132명에 수여

(서울=연합뉴스)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0회 생일(2월16일)에 즈음해 지난 9일 정령을 통해 각계 인사 132명에게 김정일훈장을 수여키로 결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4일 보도했다.

이에 앞서 북한은 3일 김 위원장의 생일을 앞두고 김정일훈장을 제정한다고 발표했다.

제정 후 처음 수여되는 김정일훈장을 받는 이들에는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김경희 노동당 경공업 부장, 김 위원장의 넷째 부인인 김옥을 비롯해 당·정·군의 핵심 인사가 망라돼 있다.

특히 그동안 북한 매체에 좀처럼 등장하지 않은 김옥의 이름이 공개적으로 언급된 것은 처음이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영림 내각 총리, 리영호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김영춘 인민무력부장, 김기남·최태복·김양건·박도춘·최룡해·태종수·김평해·문경덕 당비서, 김정각 군 총정치국 제1부국장, 우동측 국가안전보위부 제1부부장, 김원홍 군 총정치국 부국장, 오극렬 국방위 부위원장, 김명국·박재경·현철해 대장 등도 명단에 포함됐다.

이들은 사회주의 강성국가 건설과 국방력 강화에 공훈을 세워 훈장을 받게 됐다고 중앙통신이 전했다.

북한이 김정일훈장을 수여키로 한 것은 김 위원장을 생일을 계기로 권력층을 결속하고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게 충성을 이끌어내려는 조치로 보인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이와 별도로 김정일상, 김정일청년영예상, 김정일소년영예상 수상자도 정령을 통해 발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