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 직후 라미드측에 반환…檢 경위 조사

(서울=연합뉴스) 박희태 국회의장 측이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직전 라미드그룹으로부터 받은 변호사 수임료 2억원 중 5천만원을 최근 라미드그룹에 되돌려준 것으로 확인됐다.

한나라당 전대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13일 2억원에 대한 계좌추적과 라미드그룹 관계자 진술 등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파악하고 반납된 돈의 명목을 확인 중이다.

라미드그룹은 전대 직전인 2008년 2월 박희태·이창훈 법률사무소에 1천만원짜리 수표 10장을, 그 다음 달 잔금 명목으로 5천만원짜리 수표 2장을 각각 건넸다.

검찰은 이 중 먼저 받은 1천만원짜리 수표 4장은 전대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에서 재정·조직 업무를 맡았던 조정만(51.1급)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이 넉 달 뒤인 그 해 6월 말 은행에서 현금으로 바꾼 사실을 확인했으며, 별도 1천만원짜리 수표 1장도 회계 담당자에게 넘어가 현금화된 것으로 파악했다.

뒤에 전달된 5천만원짜리 수표 2장은 국회의원과 열린우리당 상임고문을 지낸 원로인사의 아들인 허모씨에게 전달됐고, 허씨는 작년 11월 이 중 1장을 지인을 시켜 현금화해 책상서랍에 보관했다.

나머지 5천만원짜리 수표 1장은 라미드그룹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직후인 지난달 31일 허씨가 직접 라미드그룹에 찾아와 그룹 임원 A씨에게 반환했다.

당시 박희태·이창훈 법률사무소에서 사무실 업무를 봐주기도 했던 허씨는 애초 5천만원짜리 수표 2장을 받아갔던 인물이다.

라미드그룹 임원 A씨는 지난 10일 검찰에 출석해 "허씨가 돌려준 돈을 증거자료 보전 차원에서 확보한 것"이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라미드그룹은 검찰에 보관 중인 수표 원본을 제시한 뒤 사본을 기록에 남겨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박 의장 측이 검찰 수사가 개시되면서 문제가 될 것을 우려해 허씨를 통해 이 수표를 반납했거나, 허씨가 박 의장 측에 알리지 않고 개인적으로 보관하고 있다가 이를 뒤늦게 반납한 것인지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이로써 라미드그룹에서 박 의장 측에 수임료로 지급한 2억원 중 나중에 5천만원짜리 수표 2장으로 건너간 1억원의 행방은 전부 밝혀졌다.

한편 조 수석비서관 가족이 전대 직전인 2008년 6월 말부터 최근까지 경남지역의 한 방산업체로부터 10여차례에 걸쳐 1억여원을 송금받은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돈의 명목 등을 파악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 수석비서관의 동생이 자금이 송금되는 즉시 현금으로 이 돈을 찾은 점으로 미뤄 자금 중 일부가 전대 캠프에 유입됐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