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민주통합당이 공천 방식을 놓고 당내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남성 예비후보들이 ‘지역구 15% 여성 후보’ 공천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김두수 전 사무총장과 정청래 전 의원 등 남성 예비후보들은 8일 한명숙 대표를 찾아 면담했다. 김 전 사무총장은 면담 이후 기자들과 만나 “여성 전략 공천은 없다. 철저하게 경쟁력으로 평가하겠다”며 “여성 후보들이 지금 공천이 확정된 것처럼 지역에서 말하고 다니는 데 대해서는 주의와 경고를 주겠다”는 한 대표의 발언을 전했다.

민주통합당은 전날 당무위원회를 열어 공천자의 15%를 여성에게 할당하는 공직후보 추천 당규를 의결한 바 있다. 남성 예비후보들은 그러나 예비후보로 등록한 여성 출마자가 39명에 불과한 상황에서 지역구의 15%(37석)를 여성 후보로 채울 경우 경선 없이 공천권을 받을 소지가 크다고 지적한다.

남성 예비후보들은 “이번 금요일에 열리는 당무위원회에서 단서 조항이나 권고 조항을 달아서 이것을 수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선 상황이다.

반면 남윤인순 최고위원은 “15% 여성 의무 공천은 김대중·노무현 전(前) 대통령의 성평등 철학을 계승하고자 하는 정책”이라며 “앞으로 15% 의무 공천을 30% 여성 할당이라는 민주주의 원칙을 이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과도적으로 필요한 조치”라고 당위성을 부여했다.

‘민주당 70년대생 당원 모임’도 공천 갈등에 가세했다. 이들은 이번 공천 원칙에 남성 정치신인을 위한 배려가 없다면서 청년 정치신인 가산점제 도입을 주장했다. 권보근 서울양천 갑 예비후보는 “지금 청년 비례대표 선출 방식은 2040세대들과 실질적으로 소통해 정책 의제를 형성할 수 있는 방식이 아니다”며 “현재 지역구에 도전하는 젊은 예비후보자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 더욱 개혁적인 공천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공천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불거질 여지는 또 있다. 백원우 공심위 간사는 “이전의 도덕성과 당선 가능성 중심에서 정체성 중심으로 보기로 하고 이에 대한 세부적 구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체성 측정 방안에 대해선 “정체성을 구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경제 민주화와 보편적 복지에 대한 입장과 능력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를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협상파 의원들을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있어 당내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