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이 나포한 중국 어선을 탈취당하고도 사실을 은폐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해경이 지난해 11월 불법 조업 혐의로 나포한 중국 어선을 다른 중국 어선들에 탈취당하고도 그 사실을 숨겨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 신문은 또 나포한 어선에 타고 있던 해경 5명이 중국 선원들에게 폭행당한 뒤 철수한 사실도 은폐해 왔다고 보도했다.

해경은 사건 당시 제주해양경찰서가 추자도 인근 바다에서 불법 조업 중인 중국 어선 1척을 나포한 뒤, 추가로 2척을 나포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신문에 따르면 해경이 최초 나포 어선을 탈취당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2차로 나포한 3척 중 1척을 최초 나포 어선으로 둔갑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또 실제 최초 나포 어선에 타고 있던 해경경찰관 10명 중 5명이 손도끼 등으로 무장한 중국 선원들에 폭행당해 큰 부상을 입자 황급히 철수한 사실도 숨긴 것으로 보도됐다.

이 사건이 사실이라면, 나라 망신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의 영해에서, 그것도 일국의 공권력이 나포 어선을 빼앗긴 것도 모자라 해경이 집단으로 폭행당하고 도망치듯 빠져나왔다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더구나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사건까지 조작했다고 하니 참으로 한심한 일이다.

이번 탈취 사건과 비슷한 일이 또 없는지도 의심해볼 일이다. 서해상에서 불법 조업하는 중국 어선은 20만여 척에 달하고, 우리 영해를 침범하는 경우는 4년간 2배나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들이 단속에 저항하기 위해 쇠파이프 등 폭력을 휘두르는 경우도 빈번해지고 있다. 갈수록 대담해지고 있는 이들의 행태로 볼 때 얼마든지 나포 어선 탈취 시도는 가능한 일이다.

그동안 해경의 미온적인 단속이 문제로 지적됐다. 불법 조업 단속에 저항하는 이들을 무기 사용 등에서 소극적으로 대응하다가 부상당하는 사례가 계속됐다. 해경은 사건을 숨길 게 아니라 문제점을 고쳐야 한다. 아울러 사건을 은폐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