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물 분석 주력…내주부터 본격 소환

(서울=연합뉴스) 씨앤케이(CNK)인터내셔널 주가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윤희식 부장검사)는 증권선물위원회, 감사원 등 당국에 의해 고발ㆍ통보된 주요 인물에 대해 출국금지 조처를 한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이번 사건과 관련한 의혹 대상자들은 오덕균(46) CNK 대표, 조중표(60) 전 국무총리실장, 김은석(54)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 박영준(52)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 '4인방'을 비롯해 김 대사의 동생들과 비서, 광물자원공사 팀장 등이다.

오씨는 출금 조치 전 카메룬으로 출국한 상태다.

검찰 관계자는 "관련자들에 대해 유효 적절한 조사를 위한 방편을 했다"며 "오씨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빨리 들어오라는 절차를 해놨지만 소환일자는 미정"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출국금지와 함께 전날 CNK 본사 등으로부터 대거 확보한 압수물 분석에 주력하며 관련자 소환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끝낸 뒤 이르면 내주부터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수사의 초점은 외교통상부가 허위 사실임을 알고도 보도자료를 배포했는지와 이를 이용해 주가를 띄워 관련자들이 거액의 시세차익을 올렸는지에 집중된다.

특히 일련의 과정을 배후에서 조종한 인물들이 있는지, 이른바 정권실세 등이 개입했는지도 규명 대상이다.

검찰은 우선 CNK 직원들을 불러 회사 측이 다이아몬드 개발권을 따 낸 카메룬 요카로마 지역의 다이아몬드 매장 추정량이 4억2천만캐럿으로 산출된 경위와 탐사 방법 등 기초적인 조사를 마무리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감사원과 증선위로부터 자료를 통보받기 이전부터 내사를 통해 상당 부분의 자료를 확보해 윤곽을 그려놓은 상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