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 정황 있다'는 감사원 발표에 반발

(서울=연합뉴스)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은 27일 `CNK 주가 조작 의혹'을 야기한 외교통상부 보도자료 작성에 협의한 정황이 있다는 전날 감사원 발표에 대해 "관여한 바가 전혀 없다"고 강력히 부인했다.

박 전 차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외교부 보도자료에 대해 사전에 몰랐고 지시한 적이 없다는 것은 감사원 조사 전부터 김은석 에너지자원대사와 나의 일관된 주장"이라고 말했다.

앞서 감사원은 전날 감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과 박 전 차장에 대해 검찰에 수사 참고자료로 제공한 이유에 대해 "김 대사가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과정에 일부 협의를 한 정황은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전 차장은 "감사원이 질의응답을 하며 `김 대사와 에너지 외교를 같이 수행했기 때문에 여러 대화를 나누고 그런 일상적인 업무가 있다'는 것을 정황 근거로 댔는데 황당하기 그지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1차) 보도자료를 내는 날 아침에 (김 대사가) 그쪽(카메룬)에서 대통령 사인이 났다고 대사관에서 연락이 왔다는 얘기를 전화로 해줘서 `잘됐네'하고 끊었다. 그게 전부다"라고 설명했다.

박 전 차장은 "2차 보도자료를 낸다는 것은 아예 알지도 못 했다"며 "보도자료를 낼 때는 내가 이미 지경부 차관으로 온 뒤인데 내가 다른 부처에 보도자료를 내라 마라 할 처지가 되느냐"고 반박했다.

또 "만약 내가 보도자료를 내라고 했다면 가뜩이나 이전부터 민감한 문제인데 사전에 (매장량) 숫자를 다 점검하지 그대로 용인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에너지자원 담당 차관으로서 김 대사와 업무적으로 통화를 많이 할 수밖에 없다. 아프리카 관련 책을 쓸 때도 김 대사가 제일 잘 아니까 사실확인차 연락한 적은 있다"면서 "하지만 그것과 이것(보도자료 작성)이 무슨 상관이냐"고 말했다.
박 전 차장은 지난달 24일 감사원에 출석, 8시간가량 조사에 응했으며 카메룬 방문 당시의 상황 등을 자세히 설명했다고 전했다.

박 전 차장은 또 무소속 정태근 의원의 잇따른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정 의원이) 자신 있다면 변죽만 울리지 말고 떳떳이 (구체적인 이름 등을) 밝혀야 한다"며 자신의 떳떳함을 강조했다.

이번 사태가 에너지자원 개발 사업 자체에 대한 전반적인 불신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기도 했다.

그는 "매장량은 잘 모르겠지만 조금씩 다이아몬드가 나오고 있고 CNK는 현지에서 수년간 사금 채취로 수익을 내고 있다"며 "현지 진행이 순조롭게 돼 가고 있다고 간접적으로 들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