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정부 방침 철회 기자회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한국프로사진협회가 ‘여권용 사진 무료촬영’이라는 정부 방침에 대해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회는 27일 ‘외교통상부 무료 여권촬영 정부 방침에 대한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국민의 편의를 위해서라는 이유를 대고 있지만, 이러한 졸속적이고 즉흥적인 행정이 몰고 올 파장을 제대로 검토해 보았는지 되묻고 싶다”고 밝혔다.

협회 소속 회원 4천여 명은 이날 서울 보신각 앞에서 정부 방침 철회를 위한 기자회견을 연다.

정부는 올해 전국 지자체 10곳을 지정해 여권사진을 자체 촬영해 주는 시범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내년 전면실시를 위해서 700억 원의 예산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는 “2009년도 통계청 자료를 보더라도 인물사진업의 사업체는 전국에 8천여 개가 있고 이 중 80% 이상이 여권사진 등의 증명류 사진을 주로 촬영하는 사업장”이라며 “정부가 나서서 증명류 사진을 무료로 찍어주면 인물사진 산업은 말살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사진산업 전반(촬영장비, 조명장비, 출력장비 등)에 종사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의 일자리는 일거에 없어질 것인데, 이에 대한 대안이 있는가”라며 반문했다.

협회는 특히 “국민 편의를 위하고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국민 편의를 위해 앞으로 모든 자영업을 정부가 나서서 직접 운영하겠다는 것인가”라며 “정부가 이번 방침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이명박 정권 퇴진운동 등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협회 비상대책위 이재범 총괄본부장은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책임 있는 입장을 내놓지 않을 경우, 투쟁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며 “영세 상인은 수십 년간 국가에 세금을 냈다. 정부에서 밥그릇을 빼앗아 가면 어떡하느냐”고 비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