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세계 유수의 선진 IT 기업으로 평가받는 구글이 당국의 함정수사에 걸려 미국 기업 역사상 가장 많은 5억 달러의 합의금을 물게 생겼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수사당국이 복역중인 사기꾼을 동원해 구글과 접촉, 불법 온라인 광고를 게재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함정수사를 벌였다고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사건은 지난 2009년 이루어졌다.

사기혐의로 복역중인 데이비드 휘태커는 연방 교도관 감시 하에 수십차례 구글 측과 전화나 이메일로 접촉해 온라인 광고 게재문제를 협의했다.

캐나다의 한 수입 약품상이라고 속인 휘태커는 미국에서 반드시 처방전이 있어야만 판매할 수 있는 스테로이드제와 낙태 약, 우울증 치료제 등을 구글 광고를 통해 팔겠다면서 구글 측 직원에게 조언도 구했다.

결국 구글 측은 이 광고를 수락했고 거짓 광고가 나가자 주문이 몰려들었다.

수사당국은 이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 정부자금 20만 달러를 썼으며 위장 기업도 내세웠다. 마약 카르텔이나 조직범죄 수사에서 쓰던 함정수사 기법을 선진 기업의 수사에 사용한 것이다.

이렇게 4개월간 광고가 진행된 뒤 수사당국은 2009년 8월 구글사를 덮쳐 압수수색을 했다.

휘태커가 구글 측과 주고 받은 통화 내역 등이 영장을 발부받는데 큰 역할을 했다.

구글은 이 사건으로 기소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애를 써오다 결국 작년 여름에 5억 달러의 합의금을 물기로 결정했다.

구글은 합의서에서 캐나다의 약품 상인이라고 내세운 이 인물에게 부적절하게, 그리고 고의로 온라인 약품 판매를 도운 점을 인정했다.

이 사건이 WSJ의 휘태커 인터뷰로 인해 드러나자 구글은 사과성명을 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