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공천개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극도로 높은 상황에서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렵다’는 위기감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현역 지역구의원 25% 공천배제’ 등을 골자로 한 공천기준을 확정했다. 앞서 박근혜 비대위위원장은 공천기준에 대해 “사실 얼마나 좋은 기준과 룰을 만들었느냐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고 지적했다. 기득권을 내려놓는 실천을 통해 국민이 진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대목으로 풀이된다.

4월 총선에서 여당과 진검승부를 벌여야 하는 민주통합당도 공천개혁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중진 의원들이 잇따라 호남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당내 물갈이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전남 장흥·영암·강진을 지역구로 둔 유선호 의원은 이날 호남 불출마를 선언하며 “총선 승리를 위한 공천혁명의 디딤돌이 되고자 한다”면서 “민주당의 성지인 호남에서부터 공천혁명의 불씨가 타오를 수 있도록 저부터 헌신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전날 정동영 상임고문 역시 호남지역을 벗어나서 서울 강남을에 출마하기로 했다. 

새해를 맞아 각종 언론매체에서 여론조사를 한 결과, 4월 총선에서 현역 국회의원이 아닌 새로운 인물을 뽑겠다는 비율이 대부분 절반을 넘었다. 현역 의원을 지지하는 비율은 30%에 미치지도 않았다. 이는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얼마나 큰지 입증하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정치권이 변해야 한다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이를 깨달았다면 여야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철저한 기득권 내려놓기를 선행해야 한다.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결단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얘기다. 그래야 국민도 진정성을 느끼고 정치권에 박수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