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 국가서 보기 드문 ‘역사적’ 조치로 평가

[천지일보=손선국 기자] 유럽에서 가장 무신론적인 국가로 알려진 체코 정부가 과거 공산정권 시절 재산을 몰수했던 종교계에 보상조치를 해주기로 결정했다.

체코 정부는 지난 11일(현지시각) 가톨릭을 비롯, 개신교 등 17개 교파에 몰수 재산에 대한 보상을 해주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체코 정부는 이에 따라 과거 이들 종교계로부터 몰수해 보유 중인 자산 750억 코루나(약 37억 달러)를 되돌려주기로 했으며 보상금으로 290억 코루나(약 29억 달러)를 지급한다. 종교계에 반환하는 재산은 건물, 농장, 숲 등 재산의 56%에 해당한다. 보상금은 향후 30년에 걸쳐 분할 지급될 예정이다.

종교계는 공산정권 붕괴 이후 일부 교회 건물과 수도원을 돌려받았으나 농장, 임야 등 상당량의 재산을 반환받지 못해 이를 꾸준히 요구해왔다. 2008년에도 유사한 법제정이 시도됐으나 마지막에 관련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체코는 1948년 공산정권 집권 이후 교회와 성당 등 종교시설을 몰수하고 성직자들을 투옥하거나 처형했다. 단, 정부의 허가를 받은 단체에 한해서만 종교 행사를 치를 수 있었다.

특히 공산정권 시절 구 소련은 체코의 전신인 체코슬로바키아를 동구 위성국가 중 가장 무신론적 색채가 강한 국가로 만들려고 했다. 때문에 정부는 종교를 강력하게 통제하고 성직자 월급을 직접 지급하기도 했다.

여론조사 결과 체코는 국민의 40%가 ‘교회가 불필요하다’고 답했으며 69%가 ‘종교계 재산 반환에 반대한다’는 입장이어서 유럽에서 가장 무신론적인 국가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보상 결정에 대해 정부의 한 고위급 장관은 “1989년 공산정권을 무너뜨린 벨벳 혁명 이후 22년 만에 단행된 것으로 ‘역사적’인 조치”라고 자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