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 등 쇄신파 의원들이 15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상대책위원회에 전달할 정당 체제 개편안을 발표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 대표 권한 집중이‘ 돈 선거’ 원인”
비대위 체제 무게… 쇄신 작업 가속도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중앙당을 폐지하자, 당 대표도 뽑지 말자.”

한나라당 쇄신파가 파격적인 쇄신안을 내놨다. 비상대책위원회의 그간 활동이 ‘재창당을 뛰어넘는수준’의 쇄신에 미흡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쇄신파가 원내 중심정당을 제안하고 나서면서 당 쇄신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남경필, 정두언 의원 등 쇄신파의원 6명은 15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정당 체제 혁신안을 발표했다. 중앙당·대표직 폐지와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참여경선 제도)를 도입한다는 게 골자다.

이들은 “‘돈봉투 사건’의 배후는 중앙당과 당 대표 체제”라며 “구시대적이고 비대해진 중앙당 체제와 당 대표직을 폐지하고 실질적인 원내 중심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방안을 비대위에 정식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쇄신파가 중앙당 폐지를 요구하고 나선 것은 당대표의 막강한 권한을 구태정치의 원인으로 보기 때문이다. 쇄신파 의원들은 “국회의원을 거수기로 전락시키는 강제적 당론을 폐지하고 여야 갈등의 불씨가 되는 당·정 협의도 없애야한다”면서 “4.11 총선 공천에서는 완전국민경선제를 도입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특히 남 의원은 “당이 청와대의 거수기 역할을 하고, 전당대회에서 돈봉투가 도는 근본 원인은 모두 중앙당 대표의 권한이 비대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쇄신파는 또, 중앙당을 폐지하는 대신 원내 정당화로 의원들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남 의원은 한 종편에 출연해 “한나라당 체제는 수명을 다했다. 짐 꾸리고 국회로 들어가자는 것”이라며 “국회의원들로 하여금 자율성을 갖게 하자. 당은 평상시에 필요없다”고 말했다.

쇄신파의 이런 제안에 비대위 정치쇄신분과 위원장인 이상돈 비대위원은 일단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서는 “안 하기로 이미 결정된 사안”이라며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권영세 사무총장은 “이 문제가 공천을 포함해 당권을 장악하려는 기도에서 비롯된 부분이 있는 만큼, 시기를 특정할 수는 없어도 심도 있는 논의는 필요하다”면서도 “그러나 이는 빠른 시간 내 현실적으로 실천되기는 쉽지 않은 문제”라며 신중론을 폈다.

쇄신파가 재창당 카드 대신 쇄신 강화로 선회한 것은 재창당론이 자칫 비대위 흔들기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해석된다.

남 의원은 YTN과의 인터뷰에서 비대위의 역할 강화를 주장하고 “지금 비대위를 흔드는 것은 자기들이 살기 위한 기득권 지키기”라고 말했다. 이는 현재 재창당론을 주장하고 있는 친이계를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쇄신파가 현 비대위 체제에 힘을 실어주면서 비대위의 쇄신 작업은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항간에 거론되던 쇄신파 탈당설도 수면 아래 가라앉을 것으로 관측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