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공식입장은 ‘박 의장 사퇴’ 재확인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한나라당 이상돈(중앙대 법대교수) 비상대책위원은 10일 ‘돈봉투 사건’의 당사자로 지목된 박희태 국회의장에 대해 “법적인 책임이 없다고 하더라도 정치적, 도의적으로 이미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다”면서 사퇴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한 이 위원은 “돈봉투 사건의 책임소재가 분명하게 가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박 의장이 사퇴까지 해야 하느냐”는 반론에 대해 “이번 돈봉투 사건뿐만 아니라 지난번 선관위 사이버 테러 사건에서도 보좌관 문제가 나왔고, 이미 현직 의원(고승덕)이 자신을 걸고 이런 진술을 하지 않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비상대책위원회의 공식입장도 박 의장의 사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황영철 대변인이 전날 비대위 브리핑에서 “당에서 책임 있는 사람은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야 한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 “완곡하게 표현했지만, 사실상 그런 말(사퇴)이 되는 것”이라고 확인한 것이다.

이 위원은 디도스 테러 사건과 관련해 탈당한 최구식 의원이 복당절차를 밟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사회자가 질문하자 “굉장히 당혹스럽다”며 “일단 전체에서 논의해야겠지만, 저로서는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정치쇄신분과에서 공천기준으로 제시한 ‘경선 80%, 전략공천 20%’와 관련해 그는 “일단 일반국민이 참여하는 형태의 경선을 하다가 여야가 같은 날 경선을 치르게 되면, 완전국민경선으로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완전국민경선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기 전까지는 당원과 일반국민을 일정 비율로 참여시키는 형식으로 경선을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당원과 국민의 경선 참여 비율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구정 전까지 확정해 결말을 지으려고 한다”며 “이 문제를 두고서 자문교수와 당내에 계신 분들 사이에서 조율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 위원은 최근 전직 대표의 반발을 사고 있는 ‘실세 용퇴론’과 관련해 정몽준 전 대표까지 사퇴를 요구한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대표 되신 분들은 6·10 지방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전혀 배려하지 않고 오다가 1년여 만에 그냥 이렇게 주저앉은 것”이라며 “그래서 제가 어떻게 됐는지는 모르지만 정몽준 전 대표에 대해서는 저로서 좀 당혹스럽고 상당히 본의와 다르고,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