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이인호 창업e닷컴 소장은 베이비붐 세대를 위해 창업교육을 하고 있다. 그는 “자영업·창업을 하려면 주먹구구식으로 하면 안 된다”며 “거의 70%가 그러한 편인데 충분히 공부하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소장은 “창업정보, 교육, 컨설팅 등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정보력이 부족하다 보니 어려움을 겪는다”며 “아무리 못해도 창업교육은 1주일 정도는 받아서 이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상당수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가 불안해 사회문제가 된다”며 “정부에서 더 많이 신경 써야 하고 고용창출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사람들이 창업비용을 무리하게 잡는다”며 “퇴직금을 사업자금으로 다 쏟아 붓는데 이것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창업을 하는 사람도 많이 늘어난 데다 성공률이 20% 미만인 상황에서 소자본으로 시작해 사업장을 키워나가는 것이 위험률을 줄이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는 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소장은 “창업을 하기 전 현장을 겪어보고 벤치마킹을 해야 한다”고 했다. 또 남의 눈을 의식하지 말고 소자본으로 규모를 작게 시작하며,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취미·관심분야로 시작하는 것이 성공률이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